참된 가치를 함께 나눌 수 있는 뿌리깊은 나무와 같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
바로 목원대학교 교육 혁신의 근본목표
문화예술융합 특성화에 속한 학생들이 보다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생태계인 ‘RGB발전소’를 설립했습니다.
‘R(Root)’은 학생들이 관심 분야에 대해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고 스케치하는 ‘사고의뿌리’를. ‘G(Ground)’는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작품 또는 성과물로 만들어 내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는 ‘지식의 터’, ‘B(Bole)’은 사고와 지식을 통해 구체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창작의 줄기’를 의미합니다.
RGB발전소는 CPND(Content, Platform, Network, Device) 요소에 Design Thinking을 더합니다. RGB발전소 자율적 학습 생태계란, R(Root)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G(Ground) 지식, 기술을 공유하며, B(Bole) 결과, 성과를 공유하는 말합니다. 위 과정을 거쳐 테스트베드(Test Bed)되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즉, 전공교과인 CPND(Content, Platform, Network, Device) 마이크로디그리를 거쳐 비교과 과정인 RGB발전소 자율적 학습 생태계를 배우게 됩니다. 여기서 RGB는 R(root)은 사고의 뿌리(아이디어 Sketching), G(grond)는 지식의 터(기술, 지식 Studing), B(bole)는 창작의 줄기(아이디어 제품 실현화 Making)를 말합니다. RGB발전소 자율적 학습 생태계 비교과 과정은 자율적 학습생태계(인문감성의 숲)의 운영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자율적 학습생태계(인문감성의 숲)은 지성의 연못(인문소양 비교과 체험 학습), 감성의 언덕(예술, 감성 비교과 체험 학습), 나눔의 계곡(봉사, 비교과 체험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목원대학교 학생들은 전공교과와 비교과 과정을 거쳐 문화예술을 배우고, 취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커터 교육을 통해 레이저 커터의 안전한 사용방법 및 활용을 통한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유도하여 제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창의, 융합적 맞춤 인재를 양성하는 학습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미정
RGB발전소 1
3D 프린터 교육을 통해 폼3, 큐비콘 3D프린터의 안전한 사용방법 및 활용을 통한 창작활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미정
RGB발전소 1
최신 미디어 트랜드를 반영한 영상미디어 교육을 통한 다양한 영상미디어 활용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미정
RGB발전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