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국어교육과


국어교육의 꿈을 이루는 곳,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소개

게시물 검색
신지연 (학과장)
신지연 (학과장)
  • 담당교과국어학개론, 국어음운론, 국어문법론, 중세국어문법론, 국어발달사, 국어통사론
  • 연구실U 501
  • 전화번호042)829-7496
  • 이메일jshin@mokwon.ac.kr
학력사항

학사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경력사항

♦ 주요 경력
국어학회 평의원
한국어 의미학회 지역이사
한국텍스트언어학회 편집위원
대전광역시 서구 지명위원회 위원
University of Illinois, visiting professor


♦ 수상
동숭학술재단 학술논문상(2002)
일석 국어학 학위논문상(1998)


♦ 논문
“표준문법에서의 ‘담화론’의 내용 정립에 관하여” (2021, 국어학 98)
“<한글맞춤법> ‘소리대로 적되’의 의미”(2019, 국어학 92)
“텍스트의 의미”(2019, <한국어 의미 탐구의 현황과 과제>)
“A Study on the Academic Text Writing for Foreign Students”(2017, 텍스트언어학 43.)
“A Basic Study for the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Vocabulary Education in Southeast Asia”(2016, International Review of Korean Studies)
“문학 텍스트의 정보성”(2016, 텍스트언어학 40)
“찬주가사 <삼셰대의(1886)>의 텍스트 분석”(2014, 한국어학 62)


♦ 저서
<비판적 읽기, 논리적 소통1,2(2016)>
<개화기 가사 내용 연구(2014)>
<국어의 힘을 기르는 토론과 글쓰기1,2(2012)>
<개화기 가사 용언 용례집(2012)>
<개화기 가사 자료집,1~6(2011)>
<국어 지시용언 연구(1998)>
<언어예절(2003)>


♦ 연구 책임
“개화기 가사 자료 구축과 문화 담론 분석을 위한 언어문학적 협동 연구(2009~2012, 한국연구재단)
“독서‧말하기‧글쓰기 교육 및 관리시스템 개발(2008, 한국연구재단)”

조재윤 (학생처장, 대학원 교과교육학과 주임교수)
조재윤 (학생처장, 대학원 교과교육학과 주임교수)
  • 담당교과국어교과교육론, 국어교과교육과정개발및적용, 국어교과교재및연구법, 의사소통교육론, 국어교과논리및논술, 국어평가방법론
  • 연구실U 502
  • 전화번호042 829 7431
  • 이메일chojy@mokwon.ac.kr
학력사항

학사 :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석사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
박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경력사항

♦ 주요 경력
<경력>
서울시내 교사
서울교대, 경인교대, 한성대, 덕성여대 등 강사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 겸임교수
교수학습센터 센터장(2017)
대학교육개발원 원장(2017~2018)
충청권역 CTL 협의회 회장(2017)
전국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회장(2018)
학생처장(2023.7~)

<주요 활동>
각종 국가 고시 출제 위원 및 검토 위원
2007 개정 국정 초등 국어 교과서 집필위원
2009 개정 국정 초등 국어 교과서 집필위원
2015 개정 국정 초등 국어 교과서 검토위원
2015 개정 중1 국어 교과서 연구위원
2015 개정 중3 국어 교과서 연구위원
2015 개정 화법과 작문 교과서 검정위원
2015 개정 특수(청각장애) 국어 교과서 검정위원
성인 문해 교과서 초등 과정 연구진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진

<주요 학회 활동>
한국화법학회 부회장
한국작문학회 연구윤리위원장
한국독서학회 대외협력위원
한국어교육학회 편집위원 외

♦ 수상
서울특별시교육감 표창(1998, 2002)
교육부장관 표창(2013)
티칭(수업) 인증 우수 교수 표창(2015, 2016, 2017, 2018~2019, 2020~2021, 2022~2023)
도익서 우수 교수상(2019)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2021)

♦ 주요 논문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OECD Education 2030 역량 반영 양상 분석(교육과정평가연구 23(3), 2020)
대학 ‘실용적 글쓰기’ 교과목에 대한 사이버 강좌 개발 과정 사례 연구(어문론집 76, 2019)
중학교 1학년 학생이 또래 간 의사소통 과정에서 인식하는 갈등 조사 연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9), 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중1 국어 교과서 듣기 활동 분석(교육연구 71, 2018)
핵심 역량 중심 국어과 융합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한국어문교육 22, 2017)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국어평가방법론 수업 사례 연구(새국어교육 109, 2016)
국어교육 연구에 대한 연구 방법론적 비판과 대안(새국어교육 106, 2016)
학업성취도 평가와 빈칸 메우기 평가의 상관관계 연구(독서연구 36, 2015)
AI 시대 대학교육을 위한 융합 프로젝트 수업 개발 사례 연구(대학 교수-학습 연구 14(4), 2021)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한국어문교육 37, 2021)
국어과 교육에서의 초․중등 연계 교육 실행 방안 탐구(한국초등국어교육 77, 2023)
초․중등학교 화법평가의 지향점 탐색(화법연구 62, 2023) 외 40여 편

♦ 저서
국어교육론 2(한국문화사)
화법 용어 해설(박이정)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Ⅰ(한우리북스)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Ⅱ(한우리북스)
생각하고 표현하는 글쓰기(인문과교양)
읽었다는 착각(EBS BOOKS)
화법 교수학습 모형(사회평론아카데미) 외

♦ 역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한국문화사)
문식성 전략 50(한국문화사)
독서 평가의 이해와 사용(한국문화사)
돌려 읽기는 이제 그만!(사회평론아카데미) 외

♦ 주요 프로젝트 활동 경력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Ⅰ(교육부, 2015, 공동 연구원)
언어를 통해 청소년의 소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국립국어원, 2017, 공동연구원)
청소년의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연구 개발(국립국어원, 2018, 공동연구원)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Ⅶ) (한국교육개발원, 2019, 공동 연구원)
초중학교 교육과정 이수 기준의 설정 방안 탐색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 공동 연구원)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교육부, 2016, 연구 책임자)
청소년 대상 언어문화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국립국어원, 2019, 연구 책임자)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강사 양성 방안 연구(국립국어원, 2020, 연구 책임자)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업(국립국어원, 2021, 연구 책임자)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최종본) 개발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 공동 연구원)
초․중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Ⅰ)(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 공동 연구원)
2022년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운영(국립국어원, 2022, 연구 책임자)
2023년 청소년 언어문화 프로그램 운영(국립국어원, 2023, 연구 책임자) 외

류보라
류보라
  • 담당교과국어교육입문, 창의융합수업역량개발, 국어융합교수학습방법, 국어교과논리및논술, 독서교육론, 정서법및작문교육, 매체문식성과인성창의교육
  • 연구실U 508
  • 전화번호042 829 7434
  • 이메일ryubr@mokwon.ac.kr
학력사항

학사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석사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
박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경력사항

♦ 주요 경력
한국독서학회 정회원
국어교육학회 정회원
한국어교육학회 정회원
한국국어교육학회 정회원

♦ 논문
류보라(2019) 예비 국어교사의 쓰기에 대한 인식과 쓰기 능력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
류보라(2017) 예비 국어 교사의 수업 설계 양상 -읽기 수업 설계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112.
류보라(2016)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계열성-초등학교 국어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107.
류보라(2015) 초등학생의 좋은 독자에 대한 인식. 독서연구 37.
류보라(2014) 독서 교육에 대한 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독서연구, 32, 279-298.
류보라(2012) 청소년 독자의 문식 실행과 정체성 구성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저서
중학교 <국어> 교과서, 고등학교 <독서와문법> 교과서 집필

이승이
이승이
  • 담당교과문학창작실기론, 현대시강독, 현대시교육론, 현대문학사,작가론의 방법과 실제, 현대문학교육연습
  • 연구실U 507
  • 전화번호042 829 7433
  • 이메일ysy92@mokwon.ac.kr
학력사항

학사 : 목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석사 : 목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 목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경력사항

♦ 주요 경력
목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겸임교수

♦ 논문
「텔레비전 드라마 영상 이미지의 서정적 상상력」(2019)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창작시 감상교육 연구」(2019)
「PBL-체험을 활용한 시 창작교육 방안」(2017)
「낭독 방법을 활용한 시 리듬 교육의 재인식」(2016)
「월북시인 박산운 시 연구」(2015)
「김상훈 유고시집 《열원》연구」(2015)
「서사 원리를 활용한 서정시 읽기 가능성」(2014)
「김우철 시 평가 양상을 통해 본 북한 문학사 서술 변화」(2013)
「시‧공간 변화를 통해 본 시인 김우철의 정체성」(2013)
「만주 체류시기 백석의 ‘조선적인 것’에 나타난 시대정신」(2011)
「박목월의 《보랏빛 素描》를 통해 본 여백의 의미」(2021)
「색채 표현활동을 통한 시 감상교육-이상·서정주·윤동주의 〈자화상〉을 중심으로」(2021)

김경애
김경애
  • 담당교과문학개론, 국문학개론, 현대소설강독, 문예사조론, 문학비평론, 소설교육론
  • 연구실U 417-1
  • 전화번호042 829 7435
  • 이메일minerbakorea@mokwon.ac.kr
학력사항

학사 :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경력사항

♦ 주요 경력
사고와 표현학회 편집위원, 한국산학기술학회 홍보이사.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과제 수행(2019-2021)

♦ 논문
<국어교육 및 의사소통교육> 관련 주요 저서 및 논문
․2018, 소설에서 초점화의 이해와 교육 –「특별하고도 위대한 연인」, 「타인의 방」, 「유예」를 중심으로, 現代文學理論硏究 Vol.0 No.74.
․2018, 서사에서 갈등을 활용한 의사소통 교육 방법 모색 –영화 <사도>를 중심으로, 사고와 표현 Vol.11 No.2.
․2017,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 의사소통교육을 위한 지능형 적응 학습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Vol.20 No.3(공동논문).
․2016, 플립러닝과 전략적 텍스트를 활용한 이공계 글쓰기 교육 방법모색, 공학교육연구 Vol.19 No.1.
․2016, 영화를 활용한 딜레마 토론 교육 방법 모색 –영화 <다크 나이트>를 예로, 사고와 표현, Vol.9 No.3.
․2016, ‘갈등'의 함의와 교육적 활용,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ol.71.
․2014, PBL과 전략적 텍스트를 활용한 이공계 말하기 교육 방법 모색, 사고와표현 Vol.7 No.2.
․2014, 『원미동 사람들』의 이방인, 「한계령」의 의미와 한계: 서술 구조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ol.65.
․2014, 내면의 발견과 권선징악의 소멸 –「약한 자의 슬픔」을 중심으로, 인문과학연구논총 Vol.35 No.4.
․2014, ‘믿을 수 없는 서술' 개념을 활용한 읽기 교육 방법 모색, 교양교육연구 Vol.8 No.5.


<영화 및 드라마> 관련 주요 저서 및 논문
․2020, 영화 <택시운전사>의 스토리텔링 연구, Vol.21 No.2.
․2020, 사회적 ‘울분'의 표출과 <버닝>과 <기생충>의 거리, 인문사회 21 Vol.11 No.1.
․2019, 영화 <버닝>의 스토리텔링 연구, 영주어문 Vol.41.
․2018, 『영화, 로그인』, 한국학술정보(공저).
․2018, 소셜 분석을 통한 사전제작 드라마의 가능성과 한계에 관한 연구 –jtbc <맨투맨>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9 No.2(공동논문).
․2017, 트랜스미디어 현상과 문화적 변주 –소설 『화차』의 영화 <화차> 각색 과정을 중심으로, 現代文學理論硏究, Vol.69.
․2017, 텍스트 마이닝과 감성 분석을 통한 연애관의 변화 연구 : <공항가는 길>과 <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Vol.15 No.2(공동논문).
․2016, 최근 드라마에 나타난 연애관의 변모 양상 : <태양의 후예>와 <공항 가는 길>을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Vol.7 No.6.
․2016, 스포츠영화 장르의 활용과 재해석 –영화 <퍼펙트 게임>을 중심으로, 영주어문, Vol.34.
․2015, 우리들의 일그러진 자화상 –영화 〈한공주〉의 스토리텔링 연구, 한국영상학회 논문집, Vol.13 No.3.
․2014, 리얼리즘으로 줌인한 현실과 시로 줌아웃한 작가의식 –영화 <시>의 스토리텔링 연구, 현대영화연구, Vol.18.


<웹소설, 웹툰, 드라마> 관련 주요 저서 및 논문
․2020, 로맨스 웹소설의 갈등구조와 생산과 수용의 미의식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Vol.49.
․2019, A Study on the Cultural Industry Strategy of Korean Web Fiction Based on Big Data, Asia Life Sciences, Vol.20 No.1(공동논문).
․2019, 한국 웹툰 스토리의 특성과 문제점: 제재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Vol.10 No.1.
․2018, 드라마 <애타는 로맨스>의 웹소설 전용 과정과 미학적 변이 양상, 『문화산업 시대의 스토리텔링』, 태학사.
․2017, 『로맨스 웹소설』, 커뮤니케이션북스(단독저서).
․2017, `보는` 소설로의 전환, 로맨스 웹소설 문화 현상의 함의와 문제점, 인문사회 21, Vol.8 No.4.
․2017, 웹소설의 전용과 재매개 양상 연구 –『구르미 그린 달빛』의 드라마화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ol.77.
․2015, 로맨스 웹소설의 구조와 이념 연구, 現代文學理論硏究, Vol.62.

표언복 (명예교수)
표언복 (명예교수)
학력사항

학사 : 목원대학교 신학과
석사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과
석사 : 숭실대학교 대학원 국문과
박사 : 건국대학교 대학원 국문과

김선희 (명예교수)
김선희 (명예교수)
학력사항

학사 :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 :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