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국어교육과


국어교육의 꿈을 이루는 곳,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국어교육입문
  • 국어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이론 학습에 앞서 국어교육학의 성격과 성립 배경, 국어교육학의 특성 등 국어교육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국어교육학의 내용과 목표, 국어교육의 실체가 국가 수준에서 정리된 교육과정, 국어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지녀야 할 관점 등에 대해 개관하고 탐구함으로써 국어교사로서의 기본 소양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국어학개론
  • 국어의 음운, 문법, 의미, 국어의 계통, 방언, 국어사, 문자사 등에 대한 총론적 지식과 그 기초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보다 심화된 연구를 위한 학문적기초를 다진다.
문학개론
  • 문학에 대한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이론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학생 나름의 문학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문학창작실기론
  • 문학 창작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고전문학개론
  • 이 과목의 강의 목표는 4년동안 전공하게 될 국문학의 여러 갈래를 설명하고, 그 특징과 연구현황을 소개하는데 있다. 교과서에서는 총론 이외에 12갈래의 각론을 소개하였는데, 작품과 시대비중에 따라 고대시가, 향가, 고려속요, 고소설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는 그 특성만 간단히 소개한다.
국문학개론
  • 국문의 전 분야에 걸쳐 이를 공식적 장르별로 개관함으로써, 그 총론적인 지식과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나아가 창의적인 연구 방법론을 탐구해 나아가도록 한다.
독서교육론
  • 이 교과목에서는 독서와 관련된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독서의 사고 과정, 독서 교수?학습 방법, 독서 평가 등 독서 및 독서 교육에 기본원리를 탐색하여 독서 교육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정서법및작문교육
  • 이 과목은 수강생들이 국어정서법과 관련하여 실제적인 문법 능력을 함양하고 실생활에서의 효과적인 작문 능력을 체험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학교문법론
  • 중등학교 국어교사로서 문법교육에 필요한 문법능력과 문법교육의 방법, 그리고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문법은 국어의 형태소부터 단어에 이르기까지의 국어형태론에 해당되는 분야로서 형태소의 구조 및 분석, 품사론, 단어형성법 등이 이에 해당한다.
희곡교육론
  • 이 강의에서는 희곡의 특성, 본질, 역사 등에 대한 지식을 넓힌다. 그리고 희곡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국어교과교육론
  • 국어교육을 전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지식과 수행 능력을 기르기 위한 강의이다. 국어교육을 이루는 변인에는 교육의 주체로서의 교사와 학생,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교육 내용과 교재 등이 있다. 이 강의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국어교육의 변인과 요소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의 원리, 국어교육의 역사, 국어교육의 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국어교육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음운론
  • 일차적으로 국어음성을 분류·이해한다. 이를 토대로 국어음운체계를 설정한다. 그리고 관련된 최근의 음운이론을 학습하며 공식적인 국어음운의 변동과 통시적인 국어음운변화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디지털교육
  • 본 교과목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교사로서의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에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소설강독
  • 현대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문학사나 비평과 같은 지식도 필요로 하지만 무엇보다 작품 자체를 읽는 것이 필요하다. 이 강의에서는 현대소설의 주요작품들을 선정하여 정독하고, 심도 있게 분석 비평함으로써 작품자체의 독립적 의미나 가치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것이다. 또한 개별적인 현대소설 작품 이해에서 나아가 상관성도 고찰하여 문학사적 이해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것이다.
현대시론
  • 이 과목은 한국 현대시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와 분석 역량을 신장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이를 위해 현대시론을 검토하여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시 이론을 작품 분석에 구체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시 이해를 심화한다. 중요 내용은 시의 언어, 운율, 이미지, 비유, 상징, 어조, 역설, 아이러니 등이다.
고전문학사
  • 이 강좌는 본격적으로 전공에 입문한 학생들에게 앞으로 자신이 전공할 국문학의 역사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발판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이 강좌를 통해 우선 문학사에 존재했던 다양한 갈래의 작품군의 대체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아울러 그러한 작품군들의 생성과 소멸, 전승과 변이의 과정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러한 전개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국문학사의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고전소설론
  • 조선조 말까지의 고대소설 전반에 대하여 소설론적 고찰을 통하여 중요작가 작품 및 각 유형별 특징을 체계화하며, 그 발달과정을 통시적으로 살피는 동시에, 그 특징과 전통을 규명하고 현대소설에의 계승,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국어교과교육과정개발및적용
  • 국어교사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체계와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에서부터 이제까지 개발, 적용, 변화하여온 변천사,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내용 체계, 성취 기준에 대해 탐구한다. 기초적인 탐구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해설을 개발하고, 이 내용을 교재 및 교수?학습에 적용한다. 이 교과목에서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에 PBL 및 플립러닝 등을 방법을 활용하고, 자기주도성을 높이도록 한다.
국어문법론
  • 단어의 굴절법과 조성론을 이해하는 형태론, 문장의 구성과 통합구조를 이해하는 통사론을 포괄하는 국어의 문법론에 대해 현대 국어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문예사조론
  • 문학교육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문학 작품 감상 능력뿐만 아니라 비평 능력도 필요하다. 이 강의에서는 문학 감상과 이해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문예사조에 대한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문학교육론
  • 국어교육의 하위 내용 영역 중 하나인 문학교육 영역의 교수학습을 위하여 기본적인 이론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이 강의를 통하여 국어교육 내에서 문학교육이 성립해 온 과정과 역사, 문학교육학을 이루는 철학과 목표 내용 등 문학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관점과 구체적인 이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현대시강독
  • 한국 현대시사에서 대표적인 작품들을 엄선하여 강독한다. 현대시의 비평적 독해력을 기르고 아울러 문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3 학년 교육과정

고전시가교육론
  • 이 강의에서는 국문학사상 존재해 온 다양한 시가 갈래의 특징을 개괄하여 이를 각 갈래의 독자적 특성과 함께 한국 고전시가 갈래 전체의 공통적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고전시가 갈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데까지 나아갈 것이다.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국어교과교재및연구법
  • 국어교육에서 교재에 대한 이해는 실제 국어교육의 수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따라서 국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용 교재를 탐구한다. 또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등 국어교육의 영역에 따라 교수-학습 계획에서 필요한 교재 활용과 연구법을 탐색한다.
소설교육론
  • 문학교육의 한 분야인 현대소설교육에 대한 기본 소양을 위해 이 강의에서는 소설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역사를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소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설교육방법론을 익히도록 한다.
중세국어문법론
  •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분야를 기초로 사적인 국어의 발달을 이해하고 그 중에서 15세기를 중심으로 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에 관한 이론을 적용시켜 봄으로써 당시 국어에 대한 제반 상황을 파악한다.
현대시교육론
  • 이 강의에서는 국문학사상 존재해 온 현대 시가 갈래와 양식의 특징을 개괄하여, 각 갈래와 양식의 독자적 특성과 함께 한국 현대시 전체의 공통적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현대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데까지 나아갈 것이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구비문학교육론
  • 구비문학은 기록문학을 낳게하는 하나의 기층문화로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 구비문학에 대한 각 분야별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자료의 채집, 정리, 해석 방법을 배우며, 관련 민속분야도 함께 다룬다.
국어발달사
  • 국어의 음운, 어휘, 문법의 통시적인 변천을 체계적으로 살펴 국어의 역사를 파악한다. 국어사의 시대구분, 국어사 연구방법, 중세 국어에서 근세국어에 이르기까지 국어의 개관, 자료, 음운, 문법, 어휘, 차용어, 표기법 및 국어와 알타이 제어와의 비교 등을 다룬다.
미디어콘텐츠비평론
  • 이 강좌에서는 새 교육과정에 제시된 미래 소양을 기르기 위해 비평 대상을 문학작품에서 영상, 웹 콘텐츠까지 확장하여 이를 올바로 가르치고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서 비평 방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이를 문학 및 영상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비평의 개념, 기능 및 비평사를 학습하여 문화 비평과 문학 교육을 위한 토대로 삼는다.
의사소통교육론
  •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의사소통의 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국어교육의 이론과 관점을 이해한다. 특히 화법, 독서, 작문과 같은 의사소통 관련 과목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현대문학사
  • 개화기 이후 현대까지의 국문학의 전개양상을 역사적으로 고찰해 본다. 고전문학과의 이론적 연계성을 바탕으로 하여 전통적인 요소와 새로운 요소가 어떻게 새로운 문학사를 형성하여 갔는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현대사의 특성이 우리문학에 끼친 영향을 분석, 규명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교육봉사활동
  •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국어교과논리및논술
  • 국어교육은 언어를 중심으로 한 사고력의 신장과 표현 교육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는 점에서 논리와 논술과 관련이 깊다. 이 강의에서는 논술교육의 바탕이 되는 논리와 논술에 대한 이해, 실제적인 논술 능력을 갖추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아울러 학교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논술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탐구한다.
국어교원자격실무실습
  • <국어교원자격실무실습> 강의는 한 학기 동안의 증등학교에서의 실무 실습을 통해 중등학생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과 및 교직 관련 전문 지식과 교수법을 실질적으로 적용해볼 기회를 예비 국어 교사들에게 제공한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소양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한 학기 동안 현장 교사들과 함께 교육과정·수업·평가 등 일련의 교육 활동의 실무 경험을 쌓게 된다. 대학의 지도교수와 중등학교의 학급 담임 교사 및 교과 담임 교사의 지도 아래, 학생들은 수업지도, 생활지도, 학급 경영 등 국어교사의 주요 업무를 직접 경험하며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국어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중등 정교사 2급 자격을 갖추기 위한 실질적인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국어교육론
  • 국어교육에서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는 실제 국어교육의 수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국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의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등 국어교육의 영역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모색한다.
국어통사론
  • 중등학교 교사로서 통사론의 이론과 실제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그 내용은 국어의 문장 성분에서부터 문장을 구성하는 원리에 관한 것으로서 시제, 높임법, 문장 종결법, 피·사동의 구조, 부정문 및 문장의 짜임새 등을 다룬다.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고전문학교육연습
  • 4년동안 배워온 고전문학 전 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한국문학의 갈래와 시대구분부터 전통문화의 계승과 연속성 문제, 향가, 고려속요, 설화, 시조, 가사, 판소리, 고전소설 등의 특성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지금까지 학계에서 발표된 여러 학설들을 비교, 검토한다. 학생들의 발표 위주로 강의가 진행되며, 매시간 토론과 강평으로 마무리한다.
국어과디지털수업역량개발
  •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이 강의에서는 미래 대응을 위한 교원 양성 교육과정으로서 AI 및 디지털 소양에 대한 교육과 이러한 교육을 할 수 있는 교사의 수업 역량 개발을 모색한다.
국어평가방법론
  • 국어교육에서 평가의 개념과 주요 내용, 방법 등을 중심으로 이해, 적용해 보도록 한다. 국어교육의 평가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과 방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모색한다.
남북한의문학교육
  • 북한문학의 실체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문법교육
  • 기본적인 논문부터 깊이 있는 논문까지 다양하게 선택하여 국어학 전반에 걸친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 분석하고 이를 비판, 적용하여 국어교사로서 실제 현장에서 학교문법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대문학교육연습
  • 21세기는 다변화의 시대다. 이런 변수는 문학에서 새로운 이론과 교육을 요구한다. 이러한 방편으로 문학의 내적연구에 치중하면서 현대문학 작품을 통시적으로 탐구해 본다. 또한 이런 문학연구의 방법을 통해 한국문학이 사회와 관련된 그 자체의 기능면도 분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