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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섬유·패션디자인학과


MOKWON UNIVERSITY

빛나는 창의력, 그 빛을 세계로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2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공예.디자인교수학습방법
  • 이 교과목은 공예·디자인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보다 전문성있는 예술교육을 수행 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육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 이론의 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고공예·디자인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공예.디자인교육론
  •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디자인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예·디자인 분야의 예술전문 교육인 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 자질을 키워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을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공예·디자인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 전문적인 공예·디자인교육의 수행에 역점을 둔다.
공예.디자인교육프로그램개발
  • 우수한 공예·디자인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공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1 학년 교육과정

Fashion Studio1
  • 의복제작에 필용한 기본적인 봉제기법을 실습한 후 의복제작의 기초가 되는 인체계측법 및 여성복의 기본 상의원형과 스커트 제도법을 학습하여 스커트와 원피스를 제작함으로서 서양의복제작을 위한 패턴설계와 의복구성 능력의 기초를 학습한다.
기초디자인1
  • 수업의 과정은 디자인의 기초과정을 다양한 방법으로 습득하고 체험하게 하는 수업입니다. 평면과 입체에 대하여 비례와 공간을 스케치하고 3차원적인 입체물로 구현시켜 디자인을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들을 익히는 것에 목적을 둡니다.
디자인론1
  • 디자인의 근대적 개념과 과정, 근대의 시대 인식과 디자인의 변모를 이해하고 나아가 현대 디자인의 흐름을 인식함으로써 디자이너로서의 조형관을 갖추는 능력을 기른다.
섬유평면조형1
  • 평면상에서의 균형, 비례, 대비, 통일성 등 기본디자인 조형요소와 텍스타일 디자인 패턴연구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시대의 트랜드에 맞는 감각으로 텍스타일의 기본 디자인 제작 능력을 기른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FashionDesign Studio
  • 패션디자인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패션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원리에는 변함이 없으며, 패션디자이너 육성을 위해서는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교과에서는 패션디자인의 요소를 학습한 후 패션디자인 원리에 따라 코디네이션함으로서 창의적인 패션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숙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초디자인2
  • 수업의 과정은 디자인의 기초과정을 다양한 방법으로 습득하고 체험하게 하는 수업입니다. 평면과 입체에 대하여 비례와 공간을 스케치하고 3차원적인 입체물로 구현시켜 디자인을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들을 익히는 것에 목적을 둡니다.
섬유평면조형2
  • 디자인 개발에서 평면상에서의 균형, 비례, 대비, 통일성 등 기본 조형요소를 익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시대의 트랜드에 맞는 감각으로 텍스타일의 기본 디자인 제작 능력을 기른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패션문화사
  • 패션은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현상의 영향을 받으며 변천되어 왔다. 특히 20세기 패션은 급속도로 변화를 거듭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문화적인 배경과 예술을 연관시켜 패션의 변천을 학습함으로써 현대패션의 조형성에 대한 이해와 패션트랜드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 한다. 수업을 통해 패션디자인 작업을 위한 다양한 영감을 얻고 다가올 패션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지역사회와 세계에 자신의 디자인 역량을 논리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문화예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 하고자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Draping
  • 기본원형을 토대로 세부적인 드레이핑 기법을 습득하고, 소재 변화에 다른 드레이핑 기법을 응용하여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드레스폼을 사용하여 상의원형, 스커트원형, 다트의 활용, 미드리프와 요오크, 원피스 등 단계적 실습을 통하여 창의적인 작품제작을 할 수 있는 의복구성능력을 배양한다.
Surface Design1
  • 현대사회가 전문화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디자인에 대한 수용도 크게 변화되어 다양한 영역에서 개성화?차별화된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기존의 텍스타일 디자인 영역에서 확대된 영역으로 요구하고 있는 Surface Design을 연구, 개발 한다.
디지털패션일러스트
  • Adobe illustrator 라는 컴퓨터 소프트 웨어를 이용하여 패션 디자인에서의 다양한 표현 테크닉과 도식화, 패션 스타일화 디자인 제작 과정을 습득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색채학
  • 색채는 생활속에 언어도구로 모든 매체의 메시지 전달 방법에 중요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것은 개개인뿐만 아니라 국가, 기업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시대 변화에 따라서 디자인개념의 중심 역할을 하고있다. 색채는 변화와 활용도에 따라서 개인의 가치관을 바꾸며 표현의 자유를 만들어간다. 색채는 국가 경쟁력에 따라서 아주 민감하게 변화되며 어떤 면에서는 매우 조직적인 색채변화가 국가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색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각종 자료와 사례를 제시한다.
창작섬유디자인1
  • 염색의 다양한 기법(묘염, 납방염, 홀치기염, 분무염, 판염, 전사염, 크랙염, 에칭염) 등을 응용하여 독자적인 작품관을 표현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Fashion Studio2
  • Fashion StudioⅠ을 이수한 후 의복 구성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상의원형을 활용한 재킷 패턴 설계 및 팬츠 패턴을 설계하여 슈트를 제작할 수 있는 의복구성법에 대하여 학습
Surface Design2
  • 현대사회가 전문화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디자인에 대한 수용도 크게 변화되어 다양한 영역에서 개성화·차별화된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기존의 텍스타일 디자인 영역에서 확대된 영역으로 요구되고 있는 Surface Design을 창의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디지털컬렉션
  • 디지털 컬렉션은 시즌 컬렉션을 기획할 수 있는 업무 능력을 습득한 후 이를 토대로 시즌 컬렉션 상품을 구성 및 디자인하는 교과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패션 업체에서 범용화되어 있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여 디자인을 가시화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학생들은 글로벌한 환경에 맞는 실무자로서의 능력을 습득할 수 있으며, 디자인된 디지털 이미지를 전시함으로서 학생들의 학습의 장을 마련할 뿐 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패션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창작섬유디자인2
  •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섬유 소재를 디자인하는 과목으로 학습한 여러 가지 테크닉을 응용하여 독자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텍스타일CAD
  •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섬유와 패션 디자인에서의 다양한 표현 테크닉과 DTP(Digital Textile Printing)의 활용법을 통해 컴퓨터 디자인 제작 과정을 습득한다.
패션소재디자인
  • 패션소재디자인은 원료인 섬유(纖維, fiber) 제조에서부터 이를 이용하여 실(絲, yarn), 천(布, fabric) 등을 거쳐서 의류(衣類, clothing) 등의 섬유 완제품을 제조하는 전 과정에 대해서 실습을 통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3 학년 교육과정

디지털패턴디자인
  • 섬유와 패션 디자인 과정에서 TexPro라는 산업체의 전문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을 익혀 디자인 기획과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능력을 함양하고 실습을 통하여 삼차원적인 가상현실에서의 디자인 활용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조디자인1
  • 직조의 역사를 이해하며 현대 생활과의 가능성을 연구,각자의 미의식을 기본으로 직조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표현 능력을 증진시킨다.
창작패션구성1
  • 창작패션구성은 지역주민과 소통하고 대외적으로 재학생들의 역량을 소개하기 위한 창작 패션 작품의 구체화를 위한 교과목이다. 전시 및 공모전을 통한 창작 패션 작품 발표를 위한 디자인 제도 설계 및 패턴 제작, 재단 봉제, 핏팅 과정을 통해 패션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을 갖춘 문화 예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텍스타일디자인1
  • 텍스타일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수작업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완성된 수작업디자인을 이용하여 컴퓨터 작업으로 마무리 함으로 전반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켜서, 실무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텍스타일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텍스타일프린팅1
  • 텍스타일의 다양한 프린팅 기법들을 익히고 좀 더 나아가 독창적인 테크닉과 개념을 실습함으로써 섬유 디자인에 있어서 창작력을 높이는 능력을 기르며, 현대 섬유, 패션산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미적 감각과 기능을 개발 시키는데 그 목표가 있다.
패션마케팅
  • 패션의 제작에 있어서 아이디어 전개, 제작방법 및 의상의 전과정을 직접 현장 실습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자연스럽게 제작, 개발 능력을 키우며 패션의 디자인 및 제조에서 유통 전과정에 대하여 학습하는 과목이다.
패션소재기획
  • 패션디자인과 섬유 전공자가 학습해야하는 소재에 대한 기본 지식과 현장에서 실제로 수행해야하는 업무를 실습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장식디자인
  • 다양한 섬유와 각 섬유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해하고 섬유의 다양한 장식기법을 배운다. 기초적인 제작방법에 디자인적 기법을 첨부하여 창의적 작품을 완성하는 교과이다.
직조디자인2
  • 직조의 역사를 이해하며 현대 생활과의 가능성을 연구,각자의 미의식을 기본으로 직조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표현 능력을 증진시킨다.
창작패션디자인
  • 본 교과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주체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체험교육요소를 바탕으로 한 팀프로젝트 방식의 체험학습활동을 적용한다.
텍스타일디자인2
  • 텍스타일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수작업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완성된 수작업디자인을 이용하여 컴퓨터 작업으로 마무리 함으로 전반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켜서, 실무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텍스타일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텍스타일프린팅2
  • 텍스타일의 다양한 프린팅 기법들을 익히고 좀 더 나아가 독창적인 테크닉과 개념을 실습함으로써 섬유 디자인에 있어서 창작력을 높이는 능력을 기르며, 현대 섬유, 패션산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미적 감각과 기능을 개발 시키는데 그 목표가 있다.
패션실무기획
  • 패션 산업 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현황들에 대한 실무를 교육한다. 특히, 패션디자인 실무 업무를 위한 작업지시서 작성 및 실무용어 습득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적응력을 높인다.

4 학년 교육과정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문화상품디자인
  • 평면과 입체를 포함한 제반 문화상품의 개발을 위한 조형실험 및 실용화 과정을 통합한 기획및 아이디어 전개,마케팅 및 프리젠테이션등 총체적 능력을 배양하여 상품개발을 적용한다.
산업직물종합설계
  • 텍스타일 디자인에 있어서 학생들의 창의력개발 및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현장감 있는 교육을 목표로 컴퓨터 활용디자인과 다양한 소재개발, 디지털 프린팅까지 총체적 제작방법을 통해 직물 디자인을 개발한다.
섬유조형1
  • 직조의 다양한기법을 이해하며 현대디자인과의 가능성을 연구, 각자의 미의식을 기본으로 직조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표현능력을 증진시킨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패션컬렉션
  • 인체와 의복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기본원형을 활용한 패턴설계 원리를 습득함으로써 서양의복 구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패턴의 제작능력을 개발한다.
섬유조형2
  • 직조 디자인에서 익힌 다양한 기법과 표현을 토대로 완성한 작품으로 전시 기획과 프로세스를 학습하여 작품 전시와 공모전 출품을 통하여 대중에게 선보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국내외 예술·디자인 분야를 선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텍스타일제품디자인
  •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은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고 제품을 제작한 후 판매하고 대중화시키기 위한 마케팅을 연구하는 수업이다. 디자인 개발과 수업의 결과물들을 지역 및 국제적 공모전에 출품하고 전시하며 브랜드를 창출하여 지역 및 나아가서는 국제적 소통을 도모하며 한국의 텍스타일산업을 발전시키는 디자이너로 적합한 자질과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을 둔다
패션프로젝트
  • 패션디자인 이론 및 실기를 바탕으로 도출한 디자인을 형상화한 졸업 작품의 전시를 전개하는 교과목이다. 트랜드를 반영한 패션 컨셉 수립, 상품기획 및 디자인, 작품제작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전개되는 졸업 작품 전시 과정과 자신의 독창성과 능력을 지역뿐만 아니라 세계와 소통하기 위한 홍보 기획을 실행한다. 전체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제 경험하고 전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하며 통합 디자이너로써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는 패션분야 문화예술인재 배출을 목표로 한다.
포트폴리오종합설계
  • 학과에서 학습한 다양한 전공 결과물들을 종합하여 포트폴리오로 제작함과 동시에 이를 홍보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에 보여지도록 하여 창의적인 학생들의 결과물들을 폭넓은 분야에 널리 알리고 경쟁력을 갖춘 디자이너로서 다양한 기회를 제공받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