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연극영화영상학부


Acting, Film & Digital Images

멈추지 않는 열정, 그것이 우리다 !

교수소개

게시물 검색
백훈기(학부장)
백훈기(학부장)
  • 담당교과세계연극사, 연극개론, 연극제작워크샵, 즉흥연기, 극작술, 교육연극, 연극기획제작및시연 1,2
  • 연구실B301
  • 전화번호(042)829-7715
  • 이메일nurnury@mokwon.ac.kr
학력사항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석사(연극이론 및 연출) M.A
고려대학교 응용언어문화학과 박사(문화콘텐츠) Ph.D

경력사항

<경력>
예술집단 페테 대표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한국드라마학회 상임이사
대전청년유니브연극제 조직위원장
충청남도 문화예술지원사업 심의위원

<작품 활동>

연출
연극 <협상 1948>
연극 <페다고지>
연극 <어폰 오셀로>
연극 <망우리 만복이>
연극 <훌라후프 돌다>
아카펠라로 읽어주는 문학명작 콘서트 <그 여자네 집>
아카펠라 콘서트 <이야기 극장-백년의 동요>
연극 <경성 인사이드>
연극 <달링>
뮤지컬 <별주부전>
국립극장 콘서트 <아리랑, 나의 노래>
국립극장 콘서트 <Music, made in Asia>
국립극장 콘서트 <Harmony in Asia>
뮤지컬 <문리버>
무용극 <Table>
뮤지컬 <인터넷 데이팅>
뮤지컬 <천사 키오>


극작 및 대본
연극 <훌라후프 돌다>
춤극 <봄날을 찾아서>
연극 <페다고지>
연극 <안녕 미스터 로니 크누센>
연극 <몬타노, 가버닝 더 뮤직>
뮤지컬 <천사 키오>
무용극 <Table>
국악칸타타 <동래성, 붉은 꽃>
오페라 <모다 아름다운>
연극 <협상 1948>
퍼포먼스극 <땅을 위한 노래>
퍼포먼스극 <우리들의 장례식>




<학술 활동>
논문
그로테스크의 연극 미학-모방개념을 중심으로(석사)
아방가르드 연극의 수행성과 변용(박사)
피터 브룩의 연출 작업과 ‘빈공간’의 브리콜라주
보알의 토론연극과 마을굿에 드러나는 공동체 문제 해결의 방식
텍스트성을 활용한 대본 분석
당맞이굿의 특징과 의의
플롯의 모방과 수사학적 변용
드라마의 소통을 통해 본 감정의 사회성
일상의 정치와 연극의 정치 외

저서
고전은 어떻게 콘텐츠가 되었을까(공저)

이승환
이승환
  • 담당교과영화/영상개론, TV/영화제작워크샵3,4
  • 연구실U114B
  • 전화번호(042)829-7981
  • 이메일jpk88@mokwon.ac.kr
학력사항

동국대 연극영화학과 (B.A)
NewYork University (Media Ecology) (M.A)
동국대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Ph.D)

경력사항

(전) 2004 전주국제영화제 사무국장
학위논문 한국대중영화의 현대성 재현양식 변화연구 (박사학위논문)
University Of Malaya (Malaysia) Visiting Professor 2019

대외활동
1. 2017 국제무형유산영상페스티벌 집행위원 국립무형유산원 2017
2. 한국프랑스학회 상임이사 2015
3. 2015 국제무형유산영상페스티벌 집행위원 국립무형유산원 2015
3. 고등교육기관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심의위원회 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4

교내활동
1. 교수협의회 회장 2016-2017
2. 대학평의회 의장 2016-2017
3. 목원대학교 평생교육원장 2013

게재논문
1. <예술꽃 씨앗학교지원사업> 평가지표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2016
2. 올드 보이 제임스 본드의 귀환 2016
3. TV미니시리즈의 ‘보철적 기억’과 역사인식의 형성 2015
4. 대학 영화교육의 방향성 모색 2015
5. 진실재현을 위한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전략 2011
6. ‘새로운 전통’의 대중영화적 재현 2010
7. ‘식민지 근대’의 영화적 재현을 통한 한국사회의 인식 2009
8. 현대 도시공간 재현의 이데올로기적 변화에 관한 연구 2006
9. 역사적 기억의 재구성을 통한 한국사회의 호명 2005

발표논문
1. The New Cinematic Expression of Digitsl Character ICCC 2015
2. Cultural Policies and Korean Film Industry ICCC 2015
3. 영화교육의 미래와 비전 제15회부산국제영화제 세미나 2010

황혜진
황혜진
  • 담당교과발상과표현, 스토리텔링, 연극영화감상및비평, 문화예술교육사 취득과정교과
  • 연구실U118B
  • 전화번호(042)829-7982
  • 이메일hj1004@mokwon.ac.kr
학력사항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과(1988)
동국대학교 문과대학원 연극영화학 석사(1996)
동국대학교 문과대학원 연극영화학 박사(2003)

경력사항

경력
대우비디오, 하명중영화제작소, 배창호 프로덕션 기획실
문화관광부 문화정책국 문화교류과
동국대학교 BK 사업단 소속 박사후 과정
한국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위원
중학교 영화교과서 ‘영화’(영화학회), 고등학교 영화교과서 ‘영화감상과 비평’(부산시 교육청, 서울시 교육청) 집필
영화관련 학회지 ‘씨네포럼’(현), ‘영상예술연구’,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편집위원
문화예술교육단체 미디어스페이스 알엠 충남지부 교육이사 및 홍성 지역에서 강사 활동
미디어 지도사 양성과정 강사
대한민국청소년영화제, 대전독립영화제 본선 심사위원
대전 문화예술 정책 연구 공동연구원(대전세종연구원)
'인문학은 꽃이다' 한국영화 100년 강사(대전 문예아카데미)

논문 및 저서

학위논문
- 박광수 감독론(석사)
- 1970년대 유신체제기의 한국영화 연구(박사)

학술지 게재 논문
- 멜로드라마 속 착안 여자와 그들의 운명
- <꽃잎>의 맥락, 역사적 사건의 대중문화적 수용
- 1970년대 여성영화에 나타난 공사영역의 접합양식
- 공포영화에 나타난 가족서사 연구 : <4인용식탁>을 중심으로
- SF영화 <매트릭스>에 나타난 문화적 혼종성
- 국가/민족에 대한 영화적 상상력에 관한 연구 : <실미도>와 <한반도>를 중심으로
- 1950년대 한국영화의 여성 재현과 그 의미 : <자유부인>과 <지옥화>를 중심으로
- 새로운 남성정체성의 모색, 가능성과 한계 : <라디오스타>와 <즐거운 인생>을 중심으로
- 1970년대 초 한국영화의 여성 제현
- 1970년대에 대한 영화적 기억
- 스릴러영화의 남성중심적 서사에 대한 비평적 접근 :<아저씨>와 <악마를 보았다>를 중심으로
- <연산군> 연작에 나타난 남성주체의 특징에 대한 연구
- 고통에 대한 감수성의 윤리학 : 레비나스의 철학적 관점에서 본 <밀양>과 <시>를 중심으로
- <러시안 소설>, 대화적 관계 안에서의 삶과 예술
- <수렁에서 건진 내 딸>에 나타난 소녀 재현 연구 : 섹슈얼리티와 가족, 공권력의 관계를 중심으로
- 1970년대 한국영화의 남성주체에 관한 연구 : <망명의 늪>을 중심으로
- <야행>에 나타난 여성 산책자 연구

기타 논문
- <푸른 안개> 읽기, 낡은 것과 새로운 것
- 김기덕의 영화들, 수취되지 않은 욕망의 전언
- 사극영화의 매혹 : 역사와 영화의 만남을 넘어서
- 퇴행의 유토피아를 넘어 희망의 해피엔딩으로: 이창동의 영화를 중심으로
- 주체의 상실에 대한 애도와 역사에 대한 환멸 : 홍상수의 영화를 다시 보며
외 다수

저서
- 영화로 보는 불륜의 사회학
- 1970년대 체제이행기의 남북한 영화 비교연구(공저)
- 멜로드라마(공저)
- 조폭, 멜로드라마, 예술영화(공저)
- 영화 교과서 3종(경력에 기재)

영화 컬럼
세종포스트, 금강일보(2012.7~2013.6), 대전일보(2006~2008), 민족예술(2001~2003), 시네버스(2001~2003)

박철웅
박철웅
  • 담당교과영화/영상제작및워크샵1, 영화/영상연출론, TV/영화제작워크샵1,2
  • 연구실B202
  • 전화번호(042)829-7983
  • 이메일pcw40@mokwon.ac.kr
학력사항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B.A.)
The School of Art Institute of chicago (film&video/M.F.A.)

경력사항

장편영화 <특별시 사람들> 연출
- 2010 일본 후코오카 영화제 대상
- 2009 국제 부산영화제
장편영화<대전블루스> 연출 및 시나리오
(현) 대전 광역시 영상위원회 - 영상위원
(전) (주)세종문화 TV commereial film - PD
(전) Ideayes TV.Radio production (U.S.A) - cf 감독
(전) 대한민국 청소년 영화제 - 심사위원장
(전) T.J.B U.C.C 콘테스트 - 자문위원
(전) 대전 광역시 영화제 공모 - 심사위원

현승훈
현승훈
  • 담당교과디지털이미지디자인, 방송/영화제작기술연구, TV/영화제작워크샵3,4
  • 연구실B315
  • 전화번호(042)829-7716
  • 이메일andredart@naver.com
학력사항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영화전공 (M.A)
University of Sydney, Master of Film and Digital Image (M.F.D.I)
서강대 영상대학원 영상예술전공 박사수료

경력사항

-경력
[교외]
(현) Apple/ Adobe 국제공인강사
(현) 한국콘텐츠학회 학술위원
(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편집위원
(현) 조달청 전문평가위원
(전) 한국영화학회 총무이사
(전) 해군본부 S3D 써클비전 기술자문위원
(전) Adobe Korea 기술자문위원
(전) 문화부산하 디지털시네마 비전위원
(전) 디지털영상편집1급 자격시험 문제 출제위원
(전) 경기도교육청검정 고등학교 <영상디자인일반> 교과서 편찬위원

[교내]
(전)스톡스대학 학장 2020-2022
(전)대학교육혁신단 단장 2021-2022
(전)교양교육혁신센터 2020-2022
(전)교수학습센터 센터장 2016-2017


-연구실적
<스트리밍 환경에서 게임 영상 제작 분석> 산업융합연구 20권 5호 2022
<체감형 게임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디자인 시스템 분석> 산업융합연구 20권 4호 2022
<영화 속 공포유발 혐오성 이미지 수용에 따른관객 주관성의 유형별 특성 연구: Q방법론을 중심으로>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2017
<영화제 방문객의 참여 유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씨네포럼 2016
<모션그래픽 방송채널ID의 수용자 선호유형에 대한 Q방법론적 연구 -MTV 음악채널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016
<실기 중심 이러닝 콘텐츠 학습 만족도 분석을 위한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유형 연구-영상제작 실기수업을 중심으로> 예술과 미디어 2016
<영상물 관람 등급 분류에 따른 수용자 인식유형에 관한 연구: 청소년 관람규제 등급의 영상물을 중심으로> 씨네포럼 2015
<한국형 슈퍼히어로 영화의 영상미학적 특성 연구 -영화 의 플롯구조와 인물구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3
<방송프로그램 시청동기에 대한 수용자의 주관성 연구> 씨네포럼 2013
<영화 예고편에 대한 관객인식유형의 Q방법론적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2012
<영화 포스터광고의 소구유형에 따른 수용자 인식 연구: 중관람자층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2012
<애니메이션 수용자의 인식유형과 취향에 관한 주관성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2
<멀티플렉스 이용자의 인식유형에 관한 연구> 씨네포럼 2011
<The Types of Audience’s Preferences of Male Idol Stars appearing in TV Dramas> 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2011
<TV방송 다큐멘터리 선호도에 대한 수용자의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1
<숭고미학으로서 디지털 아방가르드영화의 탈이데올로기적 특징 분석>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2010
<국내 3차원 입체영상산업의 구조와 문제점> Preview:디지털영상학회논문지 2010
<디지털 스테레오스코픽(stereoscopic)영상이미지 제작특성과 이에 따른 교육과정 모형 연구> Preview:디지털영상학회논문지 2009
<디지털 3차원입체 애니메이션의 촬영과 연출 특성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09


-작품실적
<FisSure de FoRme> KOCON2023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bition 2023
<Aliento> KOCON2022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bition 2022
<Object Math> ICCC2021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bition 2021
<Monochromatic> ICCC2019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bition 2019
<La Vie numerique> ICCC2018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bition 2018


-저역서
<디지털영상제작 이야기> 아모르문디
<디지털 영상 편집 1, 2급 필기 실기 방송통신 기술 자격 검정> 이한출판사
<디지털 넌리니어 영상편집의 이론과 기술> 책과길

김병정
김병정
  • 담당교과영화/영상제작및워크샵1,2 , 촬영조명워크샵1,2,3
  • 연구실B221
  • 전화번호(042) 829-7718
  • 이메일bejaykim@naver.com
학력사항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예술사과정 영상제작전공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MFA과정 촬영조명전공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미디어아트 전공 박사수료

경력사항

1.영화
장편극영화 <그대너머에>, <좀비는 좀비끼리, 우리는 우리끼리>, <소송>, <저산너머>, <앙상블>, <어떤 방문>, <성혜의 나라>, <혼자>, <개들의 전쟁>, <카페서울> , <인플루엔자> 등 촬영
드라마 <위대한 이야기: 놓지말자, 정신줄>, <스타트러브> 등 촬영
단편극영화 <나의 지구를 지켜줘>, <Good Morning>, <열일곱> 등 연출
장편 다큐멘터리 <사제로부터 온 편지>

2.수상
제4회 미쟝센단편영화제 최우수작품상<나의 지구를 지켜줘>
제34회 황금촬영상 신인상<개들의 전쟁>
제37회 황금촬영상 동상<혼자>
제4회 들꽃영화상 최우수촬영상<혼자>
제41회 황금촬영상 은상 <저 산 너머>

3. 저서
<단편영화제작가이드>(2016,단독,아모르문디)
한국의촬영감독들(2016,공동,미메시스)
촬영감독이 묻고 촬영감독이 답하다(2018,공동,보라코끼리)
촬영감독이 묻고 촬영감독이 답하다(2020,공동,보라코끼리)

4. 논문
시각화전략을 통한 <지구를 지켜라>의 다성적 내러티브 구축(2009,한국콘텐츠학회)
대중문화 현장에서의 갑을 관계의 유형과 사례 : 영화제작 분야를 중심으로(2014,씨네포럼)
영화 '혼자'의 롱테이크와 촬영기술 연구(2021, 지식과 교양)

천효범
천효범
  • 담당교과기초연기, 중급연기, 실전연기, 장면만들기, 연극제작워크샵1,2
  • 연구실B217
  • 전화번호(042)829-7715
  • 이메일chunsangin@mokwon.ac.kr
학력사항

모스크바 국립 슈우킨 연극대학 학, 석사(MFA)

경력사항

<경력>
· 극단 제5스튜디오 대표
· 극단 미각 상임연출

<작품활동>

배우
· 공립페스티벌 in 서울 – 멍키열전
· 까꼬이류봅
· 연출의 판 - 제르미날
· 근대 한국소설 연극이 되다
· 두번 째 시간

연출
· 벽과 창
· 적
· 체홉을 말하다, 이야기 하다
· 청혼
· 그곳에도 우리가 산다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 정의의 사람들
· 부정부정
· 아버지 팔코네

<논문>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의 한국 유입과정과 인식: 러시아 유학파의 등장 이전을 중심으로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013
형상화를 위한 인물분석과 행동설계 : A.B.밤필로프 작 <장남>의 사라파노프 -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