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MOKWON UNIVERSITY

정상에서 만납시다

언론영상콘텐츠전공 교수소개

게시물 검색
조전근
조전근
  • 담당교과홍보학 브랜드광고론 광고연구방법론 설득커뮤니케이션 등
  • 연구실사회과학대학(E424)
  • 전화번호042-829-7783
  • 이메일jkcho@mokwon.ac.kr
학력사항

코네티컷대학교(미국) 마케팅커뮤니케이션학과 Ph.D(1995)

경력사항

경력 :
(미국) 코네티컷대학교 강의조교(TA), 서강대, 한국외대, 경희대 외래강사, 한국광고홍보학회 창립이사, 한국광고홍보학회 편집이사, 한국언론학회 감사, 한국광고학회 이사, 대전MBC시청자위원, 한국연구재단PM, 근대문화재위원, 조달청 심사위원, 한국연구재단BK21대학평가위원, 언론광고홍보대학원장, 교수협의회장, 서울대학교 총동문회 이사, 충남 선거방송 토론위원, 입법고시(PSAT)출제위원, 충청언론학회장, 사회과학대학장

저서 :
글로벌시대의 광고와사회(1999)
감성과커뮤니케이션(2000)
인터넷과 광고(2001)
홍보학개론(2004)
성공한 PR(2005)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2006)
브랜드광고론(2007)
브랜드광고사례(2007)

논문:
The Effects of Endorser Type and Gender on Perception of Source Credibility for High- and Low-Involvement Products(1989, MA)
An Examination of The Attitudinal Effects of Comparative vs. Non-comparative Advertising and Their Causal Paths in The Context of Message Sidedness and Product Involvement(1995, Phd)
모델만 있고 제품은 없는 광고(2000)
한국과 일본의 정치광고 비교연구(2000)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광고정보탐색 활동에 관한 연구(2001)
원산지국가의 단서 메시지의 강도 및 사전지식이 제품의 품질에 대한 지각에 미치는 영향(2002)
한국광고자율심의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2004)
광고개발에 따른 사회적 평판연구(2008)
광고보증인의 유형과 성이 태도변용에 미치는 효과(2008)

문윤수
문윤수
  • 담당교과방송학 방송기획론 언론사상사 미디어윤리 한류학 크리에이티브마인드 광고언론문화예술 광고사 등
  • 연구실사회과학대학(E402)
  • 전화번호042-829-7785
  • 이메일mokwonadvertisingjournalism@mokwon.ac.kr
학력사항

경희대학교 사회학과 미디어사회학전공 사회학박사(2005)

경력사항

경력 :
경희대학교 충남대학교 청주대학교 그리스도대학교 외래교수,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정보사회연구소)연구원, 대전세계조리사대회 자문위원, 총청언론학회 기획이사, 대한민국대학생광고경진대회(Kosac)전국집행위원,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사회 분과장, 한국광고PR실학회 편집위원,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위원, 한국OOH광고학회 총무이사

저서 :
재미있는 광고에 도시락을 던져라(2004)
광고사회학(2005)
異那廣 이상한 나라의 광고(2010)
인류 최악의 발명품(2016)
전략적 커뮤니케이션(공저 2019)

논문 :
사이코그래픽스 유형에 따른 광고수용도에 관한 분석-대학생들 사례를 중심으로-(2001)
한국사회의 광고환경과 시민의식 형성에 관한 비판사회학적 실증연구(2005)
사회학적 상상력을 활용한 사회현상으로서 광고연구-사회통제(Social Control)현상을 중심으로- (2006)
생활세계의 식민지화로서 과잉커뮤니케이션 된 상업적 커뮤니케이션(광고)의 윤리문제 연구-무료신문사례의 해석을 중심으로-(2007)
고유성이 편중된 한국의 도시이미지에 관한 연구-서울도시 광고에서와 실제에서의 건축물 해석을 중심으로-(2009)
감성적 방문 매력으로서 한국 대도시의 외모 연구-대전시에 대한 광고,홍보물 해석, 직접 방문 관찰, 대학생 의식조사를 중심으로-(2010)
음성적 광고의 해석을 통한 한국사회의 ‘뒷문화’ 연구-TV광고와 지하철 화장실과 연계된 장소에서 수집한 음성적인 광고성 메시지의 비교를 중심으로-(2010)
창의성의 환경으로서 한국다문화의 사회활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10명의 한국다문화 관련자의 의견을 중심으로-(2011)
광고창작자의 사적 창의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광고창작자 '이제석'의 광고사례를 중심으로-(2012)
시각적 도시이미지에 있어서 옥외광고간판의 색채조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서울시 옥외광고간판의 색채를 중심으로-(2013)
세계적 미항(美港)이라는 한국지방자치의 항구도시슬로건이 ‘명실상부(名實相符)’하기 위한 정성평가로서의 지표시안탐색-세계박람회를 개최한 여수와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2013)
한국의 빌린도시 현상의 유물화로서 옥외광고 확장을 제한하는 융복합적 탐색(2015)
거시사적 경제사에 치중된 광고사를 미시사적 일상성으로 모색키 위한 탐색적 연구-미국의 ‘검은 목요일’로 알려진 경제사건(1929년 10월 24일)일자의 뉴욕타임스에 실린 광고해석을 중심으로-(2016)
자기주도의 융복합을 위한 한국다문화의 탐색적 연구-뉴욕 한국문화원 문화예술전문가들의 의견을 중심으로-(2016)
도시이미지를 구성하는 인자로서 건축물과 옥외광고의 조화를 체감키 위한 탐색적 연구-미국의 고도(old city(colonial-era city))로서 매사추세추주의 보스톤(Boston)에 위치한 비콘힐(Beacon Hill)을 중심으로-(2019)
아날로그 옥외광고의 특성화와 도심광장의 활성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타임스 스퀘어의 관찰과 광화문광장의 적용을 중심으로-(2020)
아날로그 옥외광고와 공공미술의 결합을 통한 도시이미지의 인자로서의 특성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시카고 밀레니엄파크와 서울 대림동을 중심으로-(2021)

조은희
조은희
  • 담당교과언론학, 방송학, 미디어조사론, 정치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여론, 유튜브 시대의 저널리즘, 글로벌 미디어와 소통, 유튜브와 팩트체크 등
  • 연구실사회과학대학(E302)
  • 전화번호042-829-7788
  • 이메일cho2234@mokwon.ac.kr
학력사항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언론전공 언론학박사(2008)

경력사항

경력 :
한국원자력연구원 RFT연구사업 활성화 및 대국민 이해증진을 위한 RT커뮤니케이션 개발 공동연구원, 한국언론진흥재단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신문조사 조사 공동연구원, 한국연구재단 한국사회기반연구사업(SSK) 미디어 융합시대 새로운 사회조사 방법의 개발 공동연구원, 언론중재위원회 대전중재부 중재위원, 한국언론학회 이사, 인구보건복지협회 대전충남지회 홍보자문위원, 충청남도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위원, 충청남도 지역미디어발전위원회 위원,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대전MBC 시청자위원회 위원

논문 :
일간지 경제 PR기사의 뉴스 특성과 기자의 뉴스관 연구(2000)
위험산업시설 조성에 관한 지역주민의 인식 및 태도 연구(2008)
인터넷 여론조사의 정확도 관련 요인(2005)
생명과학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뉴스 프레임 비교연구(2005)
생명과학에 대한 사회조사 방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2007)
공론조사의 숙의 유도 방법 (2007)
생명과학 이슈에 대한 한국 여론의 특성(2009)
위험산업시설 조성에 관한 지역주민 태도 연구(2009)
생명과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지식수준(2009)
위험산업시설 수용과정에서 주민의 희망적 사고 경향(2010)
공공 유전자은행에 관한 시민인식 특성 연구(2010)
전화조사 상황에서 무선표집절차의 적용결과(2010)
국내신문의 일본 대지진 원전사태 보도특성 연구(2012)
미디어수용자조사의타당성 제고를 위한 설문문항 연구(2012)
인구학적 변인으로서 새로운 미디어 이용요인 연구(2012)
사회조사에서 사진자료의 점화효과 분석(2013)
다매체 이용수준과 숙의적 성향(2013)
인터넷 이용자의 뉴스이용 레퍼토리와 사회정치참여(2014)
정책소통 만족도 척도개발과 타당성 검증(2014)
선거여론조사 보도에 대한 법 개정과 보도특성 연구(2015)
PCSQ 척도를 이용한 정책소통 만족수준의 측정과 영향요인 연구(2015)
정치 관련 부정적 정서에 대한 척도 개발과 타당화 연구(2017)
정책정보추구행동이 정책소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2017)
뉴스 미디어의 이용과 신뢰가 가짜 뉴스의 인식, 식별,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2019)
정치혐오의 하위요인과 정치참여와의 관계연구(2019)
정책소통 채널의 다변화와 신뢰 특성 연구(2021)
SNS 뉴스 전파행동의 특성: 가짜뉴스 식별, 인식, 대응행동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2022)
뉴스 피로, 가짜뉴스, 뉴스 이용 및 신뢰가 뉴스 회피에 미치는 영향(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