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MOKWON UNIVERSITY

정상에서 만납시다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광고학
  • 광고의 기초 이론과 실제를 현대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 매스컴 체제 그리고 마케팅믹스 이론과 관련하여 강의한다. 특히 광고의 의의, 기능 그리고 광고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역할을 고찰하고 광고기획, 제작, 조사, 매체, 광고대행사 등 광고현상을 구성하는 제부분을 강의함으로써 광고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토록 한다.
난광고언론신입생이다
  • 나는 광고언론 신입생이다는 이제 막 시작한 광고와 언로학도 신입생이 갖춰야 할 의지, 예절, 전공이해, 기초능력, 전공생활, 대내외 활동 등에 준비를 돕는 수업이다.
언론학
  • 이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주요 이론, 개별 미디어의 특성 및 제도에 대해 다룬다. 다양한 콘텐츠와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송학
  • 새로운 방송의 기능, 효과, 산업, 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방송 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뿐 아니라 광고나 홍보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도 필수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는 새로운 방송에 대해 다룬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홍보학
  • 본 강좌에서는 PR의 의의와 목적, 그 발전과정을 살피고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PR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또한 PR이론과 PR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홍보의 발전과정, 홍보프로그램의 기획, 목표공중의 설정, 홍보예산, 보도자료 작성, 홍보캠페인의 평가, PR효과 측정 등 제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PR과캠페인
  •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서 갈등을 줄이고 사회가 공유하는 이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익 캠페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정부, 언론, 기업, 시민단체는 국내외에서 공익 목적의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다. 미디어 생태계가 급변하면서 캠페인 기획과 실행의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본 과목은 다음 세 가지 목표를 갖는다. 첫째, 공익 캠페인의 개념, 종류, 관련 이론을 습득한다. 둘째 국내외 성공한 캠페인 사례를 살펴보고 평가한다. 셋째, 크로스 미디어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해 본다. 수강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좋은 캠페인을 기획할 수 있는 실행력을 기를 수 있다.
광고사와나의미래
  • 광고사와 나의 미래는 광고에 대한 역사적인 여러 주제를 통하여 광고사를 이해해 내고, 더 나아가 광고홍보전공자로서 자신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해 나갈지를 광고사를 대입하여 고민해 보는 수업이다.
광고카피라이팅
  • 카피라이팅은 광고나 마케팅의 목적으로 글을 쓰는 것으로 본 강의는 아이디어의 발상부터 최종 광고문안 작성까지 카피라이팅의 기본원리를 다룬다. 특히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분야와 매체 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광고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한 기법을 다룬다.
마케팅론
  • 현대 기업경영의 마케팅 기능을 연구하는 원론과목이다. 마케터로서 시장경제, 시장환경과 조건 등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주는 마케팅환경 특히 기업 외부적 환경에 대한 창의적 적응과 기업 내부의 마케팅 요소들 즉 제품, 가격, 유통경로, 촉진, 포장전략 등의 합리적 믹스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배우게 된다.
문화콘텐츠기획
  • 문화콘텐츠기획은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문화콘텐츠 기획서 작성 및 실제를 습득하기 위함이다. 그럼으로 본 교과목은 문화콘텐츠의 환경 분석과 수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콘텐츠 발굴 및 성공사례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획 및 제작관련 방법론과 실무과정을 학습하고자 한다.
미디어콘텐츠입문
  • 본 과목은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인 콘텐츠 산업에 대한 입문 과정으로서 융·복합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분야별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에 대한 개념 및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들을 살펴보고 나아가 콘텐츠 산업 전반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들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산업론
  • 방송 및 영상산업의 비중 및 중요성이 날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 과목은 디지털화된 영상산업의 시장구조와 상품, 디지털방송 및 영상매체의 특성 및 파급효과, 접근방법 및 현재의 영상산업 관련 쟁점을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크리에이티브마인드
  • 크리에이티브 마인드는 광고홍보와 언론미디어의 콘텐츠를 보다 독특하고 재미있고 가치 있게 만들어 내기 위한 창의 발상법을 배우고, 더 나아가 다만의 창의 발상법을 구축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광고기획론
  • 광고기획은 현대광고에 있어서 핵심적 부분이다. 이 과목에서는 현대광고에서의 기획의 역할, 주요 전략이론 및 발전과정, 광고전략 모델, 기획의 절차 등을 중점적으로 강의하여 광고기획의 이론 및 실제를 습득하도록 한다. 기획서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 기술 연마에 중점을 둔다.
광고매체론
  • 광고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판매메시지를 전달하고 상품에 가치를 부여하는 제시 및 촉진 활동이다.이들 광고매체의 특성, 매체전략의 수립, 실행, 통제, 매체구매과정, 매체계획의 기법 및 방법, 매체효과 모델 등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광고방송과문화예술도시
  • 광고방송의문화예술도시는 상업적인 오락성을 추구하는 광고마인드와 공익적인 주목성을 추구하는 방송마인드를 통해서 도시를 문화예술로 더욱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융복합 마인드 연습의 교과목이다.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인 콘텐츠 산업은 문화원형 개발을 통한 스토리텔링으로부터 시작된다. 이에 본 과목은 다양한 분야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스토리텔링에 대해 학습하고, 직접 스토리텔링의 전개과정을 체험해본다.
커뮤니케이션영어
  • 커뮤니케이션 영어는 광고홍보와 언론미디어 전공자가 한류시대와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영문으로 된 카피, 기사, 기획서, 프로그램 등을 이해하고 작성하기 위한 영어학습의 수업이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 현재 광고를 포함한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들은 각 각 독립된 활동으로 존재하기보다는 하나의 목표를 설정한 후 이의 효율적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보완적 역할을 하도록 조정되어지고 통합되어지는 추세에 있다. 본 강의에서는 광고·홍보를 포함하여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인적판매 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제공하고 이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특성과 역할, 장·단점 등을 논하며 이를 통하여 이들 활동을 통합하는 시각을 제공하게 된다.
한류학
  • 한류학은 한국학과 인류학의 중간학문으로서 다양한 문화시각(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등)에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한국문화를 조명해 보는 수업이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광고실무학습론
  • 각종 대외적인 대학생 광고 영상 공모전에 출품을 목적으로 광고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질적이고 실무적인 학습을 한다.
대중문화비평하기
  • 대중문화 비평하기는 광고홍보와 언론미디어에서의 콘텐츠가 대중문화라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만큼 그에 대한 비평을 통해야 보다 수준 높은 광고인과 언론인이 되기 위한 수업이다.
브랜드광고론
  • 기업이 성장 발전을 위해 자사의 현 상황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광고의 목표설정, 소비자 심리분석, 메시지의 창조, 예산설정, 매체계획 및 광고의 실행에 이르기까지 미래의 광고관리자로서 담당하게 될 광고경영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차원의 이해를 돕는다.
사회·시장조사론
  • 사회 및 시장조사의 과정을 크게 자료수집, 자료분석, 조사결과 완성 및 발표의 세 과정으로 나눈다고 할 때 본 강의는 이중 첫 번째인 자료수집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본 강의는 조사를 설계하는 방법, 설계에 근거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소비자행동분석
  • 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광고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소비자 심리, 소비자의 행동의 개념과 특성, 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 등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광고홍보의 궁극적 대상인 목표공중의 행동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SP론
  • 종래 기업의 촉진활동을 구성하는 요소는 광고와 인적판매가 중심이었지만 최근 들어 판매촉진이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다. 이에 따라 SP론에서는 관련지식들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하여 판매촉진 활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전략적 사고를 배양하게 한다.
광고언론과미디어윤리
  • 광고언론과미디어윤리는 광고홍보물과 방송프로그램, 더 나아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에서의 콘텐츠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를 윤리이론을 통하여 학습하는 수업이다.
광고언론데이터분석
  • 광고홍보언론 분야에서 과학적, 실증적 연구 및 데이터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본 강의는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로직과 체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절차뿐 아니라 다양한 통계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광고홍보언론 분야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해석 능력을 함양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기초영상실습
  • 사진의 내용과 본질, 사진의 역사, 감광재료, 광원의 조명, 촬영기술, 촬영기구, 제작, 현상, 컬러사진, 구조와 기능을 배우고 이를 광고물사진에 적용한다.
소매점광고
  • 소매점광고에서는 이론적 측면에서 소매점의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과 실용적인 측면에서 광고 실행을 다루게 된다. 본 강의에서는 특히 제한된 자원으로 인하여 광고를 엄밀히 실행할 수 없는 중소규모 소매점의 경우 광고계획 수립, 예산의 책정, 광고 카피, 광고 제작, 광고 매체 계획 등을 현실적 관점에서 논의함으로써 소매점 광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인쇄매체광고캡스톤디자인
  • 급변하는 현대 광고시장에서 인쇄매체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높다. 다양한 매체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인쇄매체광고는 매체에 맞는 특수성을 잘 발전시켜 꼭 필요한 매체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디지털 매체의 원천 소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은 신문 및 잡지 등 인쇄매체 광고에 대한 기능과 역할, 유형, 기획과정 등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인쇄매체광고 제작을 위한 콘셉트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립하여 실무적 차원의 개발 능력을 배양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4 학년 교육과정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광고심리학
  • 모든 광고에는 어떤 심리적 원칙이 적용되어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런 심리학적 원리를 살펴보고, 이들 원리가 광고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다룬다. 특히 본 강의에서는 동기, 지각, 기억, 학습, 태도, 개성 등 내적·심리적 요인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글로벌광고
  • 무한 경쟁 시대인 21세기는 글로벌 경영이 선택 요소가 아닌 필수 요소이다. 따라서 기업은 생존, 유지, 성장을 위해 소비자와 문화 환경을 이해하며 다국적 기업으로써의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광고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의 제품과 기업 자체를 소비자들에게 가장 강력하게 어필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세계 각국에서 실행된 다양한 광고캠페인 사례들을 통해 소비자, 기업, 국제사회 등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그들의 광고전략과 마케팅전략이 어떻게 실행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국제광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본질을 파악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디지털편집실습
  • 편집의 조형적 효과를 고려하여 타이포그라피, 포토그라피,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컴퓨터시스템을 이용한 디지털방식의 편집실습을 통해 현대 디지털환경에서 편집능력을 함양한다.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 음성?문자?그림?동영상 등이 혼합된 다양한 매체로서의 멀티미디어를 직접 다루고 실제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매체 환경에 맞는 인터넷 광고/홍보, CD 롬 광고/홍보 등을 제작해 보는 실무수업이다.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적인 기법을 동시에 다루며 디지털 환경에서 디지털화 된 미디어컨텐츠를 직접 창작해낸다.
영상과음악의조합마인드
  • 영상과 음악의 조합마인드는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 음악에 어울리는 영상을 조합하는 수준 높은 감각을 학습하는 수업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광고홍보세미나
  • 광고 홍보 분야에서 논의되는 주요 개념들과 이론들을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써 이론들에 대한 개별적인 지식 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된 이론들을 통합하여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지식체계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광고 홍보와 관련된 시의에 맞는 특정 주제를 다룸으로써 최신 경향에 적응하도록 한다.
문화이벤트캡스톤디자인
  • 문화이벤트를 기획한다는 것은 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벤트는 이러한 문화 스토리텔러를 만들어주는 가장 효과적인 미디어이다. 따라서 광고와 홍보 전공학생들이 문화와 정보를 표출하고 기획하기 위한 실무교육과정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마케팅
  • 미디어와 소비자의 변화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오면 새로운 시대 소셜미디어 시대로 도래하고 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의 기획에서 효과측정에 이르기까지 플랫폼으로써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이해라고 익히고자 한다.
포트폴리오제작
  • 본 과목은 졸업 후 취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 제작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집으로써 실제 취업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 포트폴리오의 일관된 흐름과 통일성의 원칙하에 소재 구상부터 디자인, 레이아웃 구성 등 포트폴리오 제작에 필요한 총괄적 능력을 배양한다.
홍보실무론
  • 조직 내에 속해 있으면서도 조직과 그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주위환경 사이에서 경계의 역할을 담당하는 PR맨들이 반드시 다루어야할 정부PR, 기업PR, 군대PR, 종교PR, 은행PR 및 방송PR 등의 제반 실무를 다룸으로써 분석 능력과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무적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광고학
  • 광고의 기초 이론과 실제를 현대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 매스컴 체제 그리고 마케팅믹스 이론과 관련하여 강의한다. 특히 광고의 의의, 기능 그리고 광고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역할을 고찰하고 광고기획, 제작, 조사, 매체, 광고대행사 등 광고현상을 구성하는 제부분을 강의함으로써 광고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토록 한다.
난광고언론신입생이다
  • 나는 광고언론 신입생이다는 이제 막 시작한 광고와 언로학도 신입생이 갖춰야 할 의지, 예절, 전공이해, 기초능력, 전공생활, 대내외 활동 등에 준비를 돕는 수업이다.
언론학
  • 이 과목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주요 이론, 개별 미디어의 특성 및 제도에 대해 다룬다. 다양한 콘텐츠와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방송학
  • 새로운 방송의 기능, 효과, 산업, 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방송 관련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뿐 아니라 광고나 홍보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도 필수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는 새로운 방송에 대해 다룬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홍보학
  • 본 강좌에서는 PR의 의의와 목적, 그 발전과정을 살피고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PR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또한 PR이론과 PR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홍보의 발전과정, 홍보프로그램의 기획, 목표공중의 설정, 홍보예산, 보도자료 작성, 홍보캠페인의 평가, PR효과 측정 등 제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마케팅론
  • 현대 기업경영의 마케팅 기능을 연구하는 원론과목이다. 마케터로서 시장경제, 시장환경과 조건 등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주는 마케팅환경 특히 기업 외부적 환경에 대한 창의적 적응과 기업 내부의 마케팅 요소들 즉 제품, 가격, 유통경로, 촉진, 포장전략 등의 합리적 믹스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배우게 된다.
문화콘텐츠기획
  • 문화콘텐츠기획은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문화콘텐츠 기획서 작성 및 실제를 습득하기 위함이다. 그럼으로 본 교과목은 문화콘텐츠의 환경 분석과 수용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콘텐츠 발굴 및 성공사례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획 및 제작관련 방법론과 실무과정을 학습하고자 한다.
미디어콘텐츠입문
  • 본 과목은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인 콘텐츠 산업에 대한 입문 과정으로서 융·복합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분야별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에 대한 개념 및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들을 살펴보고 나아가 콘텐츠 산업 전반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들에 대해 학습한다.
방송기획론
  • 방송기획론은 다양한 채널의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함에 있어서 필요한 이론을 학습하고, 그에 따른 기획서를 작성하는 교과목이다.
언론사상사와저널리스트
  • 언론사상사와 언론인은 언론사상사를 빛낸 위인들의 사상을 학습하고 이를 통하여 언론인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사고방식, 행동양식 등을 터득해 나가는 수업이다.
영상산업론
  • 방송 및 영상산업의 비중 및 중요성이 날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 과목은 디지털화된 영상산업의 시장구조와 상품, 디지털방송 및 영상매체의 특성 및 파급효과, 접근방법 및 현재의 영상산업 관련 쟁점을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크리에이티브마인드
  • 크리에이티브 마인드는 광고홍보와 언론미디어의 콘텐츠를 보다 독특하고 재미있고 가치 있게 만들어 내기 위한 창의 발상법을 배우고, 더 나아가 다만의 창의 발상법을 구축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광고방송과문화예술도시
  • 광고방송의문화예술도시는 상업적인 오락성을 추구하는 광고마인드와 공익적인 주목성을 추구하는 방송마인드를 통해서 도시를 문화예술로 더욱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융복합 마인드 연습의 교과목이다.
디지털미디어론
  • 현대 정보화시대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활용이 확대되어가고 있는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관련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하여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는 디지털시대에 적합한 시간과 전략적 사고를 배양한다.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인 콘텐츠 산업은 문화원형 개발을 통한 스토리텔링으로부터 시작된다. 이에 본 과목은 다양한 분야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스토리텔링에 대해 학습하고, 직접 스토리텔링의 전개과정을 체험해본다.
미디어와여론
  • 현대인들은 미디어를 통한 세상을 이해하고 소통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미디어를 통한 여론의 변화 반응이론을 학습하고, 미디어를 통한 올바른 여론형성을 무엇인지 시대적 이슈에 따라 개념화 해나가는 수업이다.
방송진행과아나운싱
  • 방송진행과 아나운싱은 뉴스나 방송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서 순서, 준비사항, 등장인물, 소품, 무대를 이해하고, 진행자의 숙련된 언어기술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커뮤니케이션영어
  • 커뮤니케이션 영어는 광고홍보와 언론미디어 전공자가 한류시대와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영문으로 된 카피, 기사, 기획서, 프로그램 등을 이해하고 작성하기 위한 영어학습의 수업이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 현재 광고를 포함한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들은 각 각 독립된 활동으로 존재하기보다는 하나의 목표를 설정한 후 이의 효율적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보완적 역할을 하도록 조정되어지고 통합되어지는 추세에 있다. 본 강의에서는 광고·홍보를 포함하여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인적판매 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제공하고 이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특성과 역할, 장·단점 등을 논하며 이를 통하여 이들 활동을 통합하는 시각을 제공하게 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뉴스취재와기사작성
  • 뉴스취재를 위해 취재, 보도, 리포트 등의 이론을 이해하고, 사건 또는 보도현장에서의 기사 작성기술을 학습한다.
대중문화비평하기
  • 대중문화 비평하기는 광고홍보와 언론미디어에서의 콘텐츠가 대중문화라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만큼 그에 대한 비평을 통해야 보다 수준 높은 광고인과 언론인이 되기 위한 수업이다.
사회·시장조사론
  • 사회 및 시장조사의 과정을 크게 자료수집, 자료분석, 조사결과 완성 및 발표의 세 과정으로 나눈다고 할 때 본 강의는 이중 첫 번째인 자료수집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본 강의는 조사를 설계하는 방법, 설계에 근거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설득커뮤니케이션
  • 본 과목은 심리학적 원리에 기반을 둔 설득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는 설득 관련 이론 및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는 수업이다. 특히 인간 활동의 모든 영역이 궁극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라는 가정하에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관점에서 설득 현상을 고찰하고 이해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소비자행동분석
  • 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광고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소비자 심리, 소비자의 행동의 개념과 특성, 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 등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광고홍보의 궁극적 대상인 목표공중의 행동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광고언론과미디어윤리
  • 광고언론과미디어윤리는 광고홍보물과 방송프로그램, 더 나아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에서의 콘텐츠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를 윤리이론을 통하여 학습하는 수업이다.
광고언론데이터분석
  • 광고홍보언론 분야에서 과학적, 실증적 연구 및 데이터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본 강의는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로직과 체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절차뿐 아니라 다양한 통계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광고홍보언론 분야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해석 능력을 함양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기초영상실습
  • 사진의 내용과 본질, 사진의 역사, 감광재료, 광원의 조명, 촬영기술, 촬영기구, 제작, 현상, 컬러사진, 구조와 기능을 배우고 이를 광고물사진에 적용한다.
방송타이틀CG제작실습
  • 방송타이틀CG영상제작실습은 방송프로그램의 시청 흠인력을 위하여 CG가 첨가되어 구성되는 타이틀, 오프닝, 인트로, 클로징의 영상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유튜브시대의저널리즘
  • 저널리즘의 전통적 의미와 이론을 학습하고,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저널리즘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 능력을 기른다.

4 학년 교육과정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
  • 음성?문자?그림?동영상 등이 혼합된 다양한 매체로서의 멀티미디어를 직접 다루고 실제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매체 환경에 맞는 인터넷 광고/홍보, CD 롬 광고/홍보 등을 제작해 보는 실무수업이다.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적인 기법을 동시에 다루며 디지털 환경에서 디지털화 된 미디어컨텐츠를 직접 창작해낸다.
영상과음악의조합마인드
  • 영상과 음악의 조합마인드는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 음악에 어울리는 영상을 조합하는 수준 높은 감각을 학습하는 수업이다.
정치커뮤니케이션캡스톤디자인
  • 오늘날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는 정치인에게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시민 그리고 저널리즘 종사자, PR인에게도 중요하다. 광고/홍보/언론을 배우는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 저널리즘,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한 영역으로서 정치커뮤니케이션에 접근한다. 본 강의에서는 정치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이론적 측면을 이해하고 정치광고, TV토론, 정부 및 언론과의 관계, 인터넷과 관련한 정치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등을 살펴본다. 또한 정치 광고, 정치 슬로건 등 다양한 선거캠페인을 기획/제작하여 정치커뮤니케이션 관련 실무능력을 높인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글로벌미디어와소통
  •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국제 뉴스와 다양한 콘텐츠를 전파하는 미디어의 특징과 의미를 학습한다. 전통 미디어와 유튜브 등 새로운 미디어 관련 사례를 접함으로써 국제적 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이벤트캡스톤디자인
  • 문화이벤트를 기획한다는 것은 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벤트는 이러한 문화 스토리텔러를 만들어주는 가장 효과적인 미디어이다. 따라서 광고와 홍보 전공학생들이 문화와 정보를 표출하고 기획하기 위한 실무교육과정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방송시나리오작성실습
  • 방송시나리오론은 뉴스를 제외한 방송콘텐츠로서 드라마, 오락, 다큐 등을 제작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시나리오에 대한 이론과 그에 대한 실습이 이루어지는 수업이다.
포트폴리오제작
  • 본 과목은 졸업 후 취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 제작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집으로써 실제 취업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 포트폴리오의 일관된 흐름과 통일성의 원칙하에 소재 구상부터 디자인, 레이아웃 구성 등 포트폴리오 제작에 필요한 총괄적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