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건축학부


DIVISION OF ARCHITECTURE

목원건축, 세계를 디자인하고 건축의 미래를 열다

취업과 진로

졸업 후 진로

건축사사무소, 건설회사, 인테리어 사무소, 구조설계사무소 등에 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학부에서 제공하는 친환경건축강습회를 통해 친환경건축 컨설팅, 건물 에너지 관련 인증원에도 취업을 하는 졸업생이 늘고 있습니다. 건축학 분야에서는 졸업 후 일정한 실무경력을 쌓고 건축사 면허를 취득하여 자신의 사무소를 개설하고 뜻을 펼칠 수 있습니다. 건축 공학 분야에서는 사기업으로의 취업 뿐만 아니라, 대학원에 진학하여 연구직으로 진로를 결정할수도 있습니다.

취득 가능 자격증

건축사, 건축기사, 실내건축기사, 건축설비기사, 건축물에너지평가사, 콘크리트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졸업생 취업 현황

목원대 건축학부 졸업생은 대부분 건축설계사무소 또는 건설회사로 진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친환경건축 엔지니어링, 구조 설계사무소, 건설 관리 등의 분야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졸업생 취업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졸업생 취업 현황 - 연도별 졸업생 진로 분야 (단위: 명) (건축설계사무소,인테리어,건설회사,친환경건축,건설IT,구조설계,건설관리,대학원진학,기타)
연도 졸업생 진로 분야 (단위: 명)
건축설계 사무소 인테리어 건설회사 친환경건축 건설IT 구조설계 건설관리 대학원진학 기타
2018 17 8 3 3 1 1 5
2017 8 1 18 3 1 1 1 4 3

건축 설계 분야 취업사례

건축학부 졸업생 함소라
함소라 (15학번) D&B건축사사무소

5년의 학과생활을 통해 저의 직업관을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전공과목인 건축디자인 실습은 많은 학생들에게 흥미를 준 과목이었습니다. 매년 출제된 건축사시험 문제를 풀어보며 드로잉 및 건축 계획 등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해주었고 현재 실무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목원대학교 건축학부에서 다양하고 체계적인 전공과목들을 성실히 수강하고 자기개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대학시절 많은 경험과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건축학부 졸업생 나영기
나영기(13학번) ANU Desgin Group

저는 학교를 졸업하고 회사 내 실시 설계 파트에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5년간 목원대에서 교수님들의 가르침이 취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생각하며 학과 내에서 체계적인 전공과목 시스템과 건축 기본 계획 및 건축 드로잉의 특화로 단단한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의미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재학생 및 입학예정자 분들은 학과에서의 배움을 바탕으로 자신의 목표를 뚜렷하게 갖게 된다면 취업뿐만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는 어떠한 목표도 충분히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건축학부 졸업생 고은이
고은이(12학번) 신한종합건축사사무소

저는 설계사무소에 취업하여 현상설계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처음 실무를 접하고 놀랐던 점은 학부 때 수강했던 설계과목과 일의 방식이 상당히 유사하다는 것이었습니다.
5년 내내 매 학기 접했던 설계 수업과 동일한 패턴으로 일을 시작했기에 쉽게 실무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설계과목과 함께 접했던 구조, 시공, 재료 분야들은 실무에서 접하고 있는 전문지식들의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우리 학부에는 공모전과 디자인캠프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교과 외 프로그램도 다수 있습니다.
후배분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타학생들보다 경쟁력을 가지는 역량을 쌓길 바랍니다.
저는 실제로 이런 경험들이 실무에서 주도적인 태도를 갖추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방학을 이용한 인턴십도 추천합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취업 후를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먼 곳에서나마 항상 목원대학교 건축학부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큰 가르침을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리며 많은 후배분들을 실무에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건축학부 졸업생 김윤수
김윤수(12학번) D&B건축사사무소

건축에는 설계, 시공, 구조, 재료 등 정말 다양한 분야가 존재합니다.
목원대학교 건축학과는 주거, 오피스, 복합건물 등 도시를 이루는 다양한 스케일의 건물을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설계사무소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설계 외에도 시공, 구조, 가구 등 다양한 전공수업을 통해 건축을 이루는 다양하고 디테일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공모전, 취업컨설팅 등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스케줄 관리, 타 분야와의 교류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목원대학교에 재학하며 배운 다양한 실무이론과 경험을 기반으로 사회에서도 꾸준히 노력해나가는 제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건설회사 취업사례

건축학부 졸업생 이준민
이준민 (11학번) 중흥토건

안녕하십니까.
중흥토건 건축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11학번 이준민 입니다.
건설이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직종이라고 생각하고 자부심을 가지며 일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공팀에서 일을 시작하고 건설현장에 발 디뎠을 때 자세한 공사 기법보다도 기초적인 건설 용어의 벽에 부딪힐 때가 많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학교에서 접한 내용들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물론 건설현장은 책에서 배우는 것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건축기사 자격증 취득부터 현장의 공정들은 전반적으로 학교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을 기초로 합니다. 후배님들이 건축 계열 내 분야를 생각하신다면 기본적인 계획, 시공, 구조 등의 강의들을 열심히 이수해서 사회생활의 초석을 잘 다져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축학부 졸업생 이상록
이상록 (07학번) 계룡건설(주)

저는 현재 계룡건설 시공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건축 전공하면 크게는 건축설계사무소, 건설회사에 취업할 수 있지만 다양하게는 구조설계사무소, 엔지니어링회사, 친환경건축 관련 회사, 감리회사, 연구기관, 실험기관, 공무원 등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재학 시절 전공수업 또는 다양한 자기개발 프로그램이 많으니, 적극 참여하여 자기 진로를 생각해보고 자기 가치를 높였으면 합니다. 저 또한, 처음에 플랜트 분야로 취업하여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도 해보고 건설회사로 진로를 바꾼 케이스입니다. 물론 저처럼 처음에는 희망하는 회사 또는 분야에 취업하지 못 할 수도 있겠지만 꼭 그 길을 가야한다면 직진이 아닌 돌아서 가는 길도 있으니, 재학시절에 배운 경험을 잘 살려 노력한다면 어느 순간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충분히 이룬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기업 취업사례

건축학부 졸업생 백준혁
백준혁 (13학번) 대전도시공사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대전도시공사에 재직 중인 13학번 백준혁이라고 합니다.
대전도시공사에서는 발주, 분양, 감리, 도시재생 등 다양한 건축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 건축을 택하여 학교에 입학했을 때는 큰 꿈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막연하게 ‘건설회사에 들어가서 건축에 관련된 일을 하겠지'라는 생각으로 학교생활을 했었고 학업에도 큰 노력을 기울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봉사활동과 사회경험을 하면서 감리업무를 해보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학교수업과 자격증 공부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대전도시공사라는 좋은 회사에 취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건축이라는 포괄적인 단어에는 여러 가지 갈래의 길이 열려있습니다. 본인이 꼭 하고 싶은 길을 찾게 된다면 건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전공공부를 열심히 하시기를 강조합니다. 이는 건축기사 자격증과 앞으로 치르게 될 입사 필기 전공시험에 정말 큰 바탕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건축이라는 길을 함께 걸어나가실 후배님들이 방향성을 잡는데 아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조언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건축구조분야 취업사례

건축학부 졸업생 손나연
손나연 (16학번) ㈜맥이앤지건축사사무소

저는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엔지니어링회사에 취업하여 구조설계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4년 동안 구조, 설계, 시공, 재료, 환경 등 여러 가지 과목을 배웠지만 저는 그중에서도 건축 구조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교수님들과의 상담을 통해 더더욱 저의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과목들 덕분에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고 실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후배분들도 학교생활을 열심히 하셔서 자기개발은 물론 취업과 장래 희망에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에 대한 고민을 들어주시고 많은 조언을 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건축학부 졸업생 구본휘
구본휘 (12학번) ㈜제이씨드엔지니어링

막연히 건축이라는 분야에 흥미가 있어 입학하게 된 저는 학부 내 건축공학전공을 선택하였고 건축 안에서도 다양한 분야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철근콘크리트구조, 구조역학이라는 강의를 들으며 구조설계라는 분야를 알게 되었고 노력한 결과 현재 회사에 취직하여 구조설계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학부 내에는 건축설계, 시공, 환경, 재료 등 건축에서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공수업들이 있으며 이를 통해 전반전인 건축지식을 쌓을 수 있는 많은 기회들이 있습니다.

재학 중인 후배분들과 건축에 관심이 있고 앞으로 입학 예정이신 분들도 성실히 노력한다면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취업 후에도 더 성공할 수 있는 여러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친환경 건축 분야 취업사례

건축학부 졸업생 김재희
김재희 (10학번)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현재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재학 시절, 5년의 학과생활동안 설계만 알고 있었는데 친환경세미나를 접하게 되어 듣게 되었습니다.
토요일마다 하는 4번의 수업동안 이론과 실습을 하며 재미있고 흥미롭게 배우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4번의 수업이었지만 저에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친환경 분야에도 여러 가지 인증 업무가 있으며, 컨설팅과 인증기관 등 취업을 할 수 있는 곳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준비하여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재학생분들도 학부에서 진행하는 세미나가 과연 필요가 있을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수업을 들어보면 또 다른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건축학부 졸업생 오세진
오세진(10학번) ㈜엘씨씨코리아

저는 현재 친환경컨설팅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건축공학과를 재학하면서 시공, 구조, 재료, 설비 등 건축공학에 대한 다양한 분야를 이론적으로 배웠으며, 정규 교과과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기사시험을 준비하는 재학생들을 위해 여름방학 중 동영상 강의 및 교재를 지원받아 동기부여도 되고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 주었습니다. 또한 친환경인증 강습회를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진로선택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공수업에 적극적인 참여와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목표와 취업 모두 이루길 바랍니다.
대학 시절 많은 격려와 도움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연구 분야 취업사례

건축학부 졸업생 최민찬
최민찬 (04학번)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저는 목원대학교에서 석사 졸업 후 생애주기비용을 분석하는 회사에 취직하여 실무를 경험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현재 직장에서 경제성평가 로직과 DB를 구축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원을 모집하여 지원하게 됐고 현재 재직 중에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연구과제에서의 업무는 제가 석사과정에서 수행했던 유지관리비시스템 구축 연구과제와 유사한 부분이 많았고 실무에서 생애주기비용을 분석한 업무와 비슷했기에 쉽게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부 때 배웠던 구조, 원가관리, 건축설비, 시공학 등 건축과 관련된 수업뿐만 아니라 경제학을 비롯한 다양한 교양과목을 수강했던 경험을 통해 건축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얻고 강화시킬 수 있는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후배님들이 학부에서는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건축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공부할 수 있는 곳이라면 대학원은 관심있는 분야에 대하여 공부하면서 전문성을 취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관심있는 분야가 있다면 해당 교수님의 연구실에 가서 보고 듣고 배우며 전문성을 조금이나마 갖을 수 있다면 취직할 때 큰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건축학부 졸업생 전찬민
전찬민 (95학번) 항공우주연구원

저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시설안전기술부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학부 재학 시 졸업 후 취업진로가 설계업체와 건설업체(시공사) 정도만 있는 줄 알고 있다가 공공기관 건설사업관리 부서에 입사하여, 현재는 다양한 연구시험시설의 설계/디자인 관리, 업체선정을 위한 구매/조달관리, 진행 중인 공사에 대한 공사감독관리, 준공 연구시험시설에 대한 운영/유지관리 등 건설사업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부 커리큘럼의 건축설계(계획), 건축재료(시공), 건축구조, 건설관리실무 등의 체계적이고 다양한 전공분야 학습이 현재 건설사업관리 업무 습득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부의 커리큘럼을 성실히 학습하고 이행한다면 졸업 후 건설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자신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