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건축학부


DIVISION OF ARCHITECTURE

목원건축, 세계를 디자인하고 건축의 미래를 열다

학생수행평가기준

학생수행평가기준 Student Performance Criteria

국제사회에서 통용 성을 확보하고 있는 학생수행평가기준은 건축사 자격 취득 및 등록으로 이어지는 실무수련에 필요한 교육을 최소기준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건축적 사고, 설계, 기술, 실무의 4개 영역에 걸쳐 기초 지식으로부터 설계와 기술을 포괄하는 전문지식 그리고 건축사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등에 관한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수행평가기준 모든 항목은 건축적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설계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여야 하며, 프로그램은 학생이 졸업 시까지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고유의 필수 교육과정을 통해 모든 학생수행평가기준 항목들을 만족시킨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또한 편입 및 전과학생 등 그리고 타 프로그램에서 이수한 교과목에 대해 인정학점이 주어진 경우 해당 과목들이 프로그램 내 개설 교과목과 상호인정 가능함을 증명하여야 하며, 프로그램이 유지하고 있는 편입 및 전과학생 등의 학사관리체계가 충분히 설명되어야 합니다.

학생수행평가기준은 다음 항목별로 2개 수준의 성취도를 요구합니다.

  • 이해한다 : 정보를 습득하고 숙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이 정보를 다른 자료와 연관시키거나 내포된 충분한 의미를 알 필요는 없지만, 이 정보에 대해 정확하게 바꾸어 말하거나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 할 수 있다(능력) : 과업의 성취를 위해 특정 정보를 업무완수에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학생은 정확하게 상황에 맞는 정보를 선택하고 특정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이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건인원이 제시한 기준 항목의 충족 여부를 자체 평가하는 것과 더불어 교과과정의 목표 및 내용을 실행할 수 있는 수행능력을 동시에 자체 평가합니다. 건인원은 프로그램이 보유한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시스템을 고안하여 학생수행평가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을 장려하며, 성공적 방법들은 모범사례로써 존중될 것입니다.

학생수행평가기준에 대한 부분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보고서의 핵심 부분이며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학생수행평가기준에 따른 과목 설치 및 과목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상세한 설명
  • 설치된 과목들을 통한 교육 목표 달성에 대한 설명
  • 필수과목들과 해당되는 학생수행평가기준들을 상호교차 확인하여 보여주는 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