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건축학부


DIVISION OF ARCHITECTURE

목원건축, 세계를 디자인하고 건축의 미래를 열다

인증개요

목원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5년제)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기준 및 절차를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회원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사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입니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건축사등록원에 등록하는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은 국제적 추세입니다.

(www.kaab.or.kr 참조)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로그램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학부 학위과정 또는 학석사 연계/통합 학위과정 또는 2년제 이상 대학원 학위과정으로 운영되며, 인증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기준 및 절차를 바탕으로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각 교육 프로그램은 그 심사결과에 따라 6년(최초인증은 5년) 인증, 4년(최초인증은 3년) 인증, 조건부 3년(최초인증은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원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5년제)의 건축학사 학위 교육 프로그램의 다음 인증심사는 2025년도에 실시될 예정입니다.

건축학(5년제) 교육인증 개요

‘건축학 교육 인증제’는 국제건축가연맹(UIA)이 요구하는 건축학 교육의 국제적 상호 인정을 위해 도입되는 제도입니다. 세계무역기구(WTO)는 건축설계 시장의 개방 원칙에 따라 국제기구가 인증할 경우에만 건축가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권고해 왔고, UIA는 지난 99년 베이징총회에서 건축 실무에 관한 전문성 국제 권고 기준을 ‘5년 이상의 교육과 2년 이상의 수련’으로 규정했습니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은 국가 간에 부여하는 전문학위 상호 인정을 위해 캔버라 어코드(Canberra Accord)에 2008년 정회원 자격으로 가입하여 2010년 최고등급인 6년 회원자격을 획득하였으며, 2009년 UNESCO-세계건축사연맹(UNESCO-UIA)으로부터 공식 인증기관으로 인정을 받은 기관입니다.

인증의 효과

건축학교육인증을 통해 건축학교육의 발전과 건축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축사가 되기 위한 기초지식과 실력을 갖춘 건축학인력을 배출함으로서 국내·외적으로 학생, 대학교, 산업체 및 국가에 이르는 경쟁력의 향상 효과를 갖으며,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으로 우수한 학생 배출할 수 있습니다.

건축사법 개정에 따른 조치사항

인정기관 지정과 함께 시행되는 건축사법 시행령 개정은 건축사 자격시험 응시요건 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인증제도와 관련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축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려면 교육과학기술부장관으로부터 인정 받은 기관이 인증한 5년제 대학 또는 대학원의 건축학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건축사사무소에서 3년간 실무수련을 받도록 함.
  • 개정 건축사법 시행 전에「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이 인증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도 3년의 실무수련을 받으면 되며, 인증 받지 못한 5년제 건축학 대학 또는 대학원을 이수한 경우라 하더라도 2023년까지 건축사사무소에서 4년간 실무수련을 받으면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함.
  • 기존의 4년제 대학과 일반 대학원 과정 등을 이수한 사람은 2019년까지 종전의 건축사법에 의해 건축사 예비시험을 합격하면 2026년까지 건축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함.
건축사법 개정에 따른 조치사항 이미지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인증기준

세계건축사연맹(UIA)은 건축사를 위한 교육의 명확한 틀을 위와 같이 정의하고 있는 바, 건축사는 새로운 세기에 사회가 당면한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문화적 유산의 틀 속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자기발전을 도모하여야 합니다.

건축학교육은 건축이 지닌 여러 차원의 다양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면서 시행되어야 하며 이에 각 건축 프로그램에 대해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준이 확고하게 제시되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국제적 건축학교육의 맥락에서 건인원(KAAB)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로그램을 위한 교과기준과 교육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업무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서 건축학 교육의 발전과 건축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축사가 되기 위한 기초지식과 함께 실력을 갖춘 건축학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건인원이 인증을 부여한 건축학교육을 이수하고 취득한 건축학교육 전문학위가 유사한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국가에서도 상호인정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부여할 것입니다.

따라서 각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로그램은 건인원의 인증기준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여야 하고 각 대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설립목표에 상충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이러한 관점들을 어떻게 달성하고 있는지 명시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