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가치를 함께 나눌 수 있는 뿌리깊은 나무와 같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
바로 목원대학교 교육 혁신의 근본목표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기술의 융·복합화에 따른 전공 신설 및 기존 학과 간 연계 교육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우리 대학도 이와 같은 사회 및 교육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였습니다.
대학 특성화 계획에서 타 대학과 차별적이면서 우리 대학의 강점인 문화예술 분야에 집중하여 학문 분야 특성화로 ‘문화예술융합’ 분야를 선정하였으나 대학 기준 교육체계 내에 이와 같은 ‘문화예술융합’ 분야의 인재를 전담하여 양성하고 관리하는 조직이 없기에 ‘문화예술융합 전공’이라는 새로운 전공을 개설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각각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문화예술융합 CORE교과목 총 13학점 이수
(트랙별 워크숍 교과목(4학점) 필수 포함하여 이수)
문화예술융합 MD | 교육과정 운영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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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콘텐츠기획 C트랙 | 문학,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방송, 공연, 음원 등 각종 문화예술 콘텐츠의 원천소스이자 근간인 스토리텔링의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콘텐츠 기획을 통해 문화예술 산업의 토대 강화 |
문화예술 창작제작 P트랙 | 스토리를 소설, 음악, 미술, 연극, 뮤지컬, 영화, 게임, 미디어아트 등 콘텐츠 창작·제작 플랫폼 위에서 구현함으로써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으로 만들고, 이를 통해 스토리의 가치를 높임 |
문화예술 유통배급 N트랙 | 콘텐츠 창작·제작 플랫폼 위에서 구현된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유통·배급 경로를 구축, 관리함으로써 문화예술 콘텐츠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응용분야를 창출 |
문화예술 디지털공학 D트랙 |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개발하거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디바이스 기술을 개발 |
전공 MD | 교과목명 | 교수명 | 개설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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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콘텐츠기획 C트랙 | 현대문화예술 콘텐츠 | 장수경 | 1, 2 |
문화예술 크리에이티브 마인드 | 문윤수 | 1, 2 | |
한글문화유산과 스토리텔링 | 신지연 | 1, 2 | |
창의적발상과 표현워크숍 | 오연희 | 1, 2 | |
문화예술창작 P트랙 | 몸으로 표현하는 감성&스토리 | 백훈기 | 1, 2 |
문화예술창작·제작워크숍 | 김영교 | 1, 2 | |
영상제작실험 | 하지욱 | 1, 2 | |
음원제작실험 | 장영수 | 1, 2 | |
문화예술유통 및 배급 N트랙 | 문화예술인을 위한 저작권 | 양대승 | 1, 2 |
콘텐츠비지니스 | 염동섭 | 1, 2 | |
문화콘텐츠 기획실습 | 김은희 | 1, 2 | |
문화예술 유통워크숍 | 고완선 | 1, 2 | |
문화예술 디지털공학 D트랙 | 미디어아트 융합체험 | 강현욱 | 1, 2 |
빅인텔리전스와 세계의문학들 | 한상철 | 1, 2 | |
ACA Photoshop 특강 (마이크로 콘텐츠) | 현승훈 | 2 |
문화예술융합전공 마이크로디그리 특전▶우수 이수자에게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기회 부여
‘자신의 전공과 더불어 문화예술융합전공자도 되고 해외연수도 가고 장학금도 받는 무려 1석4조의 기회!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