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도시공학과

도시공학과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도시공학과
※ 2021학년도부터 모집적용

  • 공학관(D) 229호
  • 042-829-7660
도시공학과 소개 이미지

Department of
Urban Engineering

학과소개

“도시”는 시민의 사회, 경제, 정치 등 다양한 활동의 중심으로 시민의 기본적인 욕구충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능과 시설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도시공학이란, 현대도시가 가지고 있는 주택·교통·환경문제 등을 해결하여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공간을 계획·설계하는 것입니다.

교육목표

종합적인 사고와 창조적인 도시계획 및 설계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미래지향적인 도시계획가를 양성하며, 현장 위주의 교육과 실무연계를 통해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합니다.

교육과정

1학년

교양 및 공학기초(msc) 교과목을 통하여 도시공학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전공 학습을 위한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다양한 전공 분야 중 자신의 진로를 탐색합니다.

2학년

전공기초과정으로 도시계획, 도시설계, 교통공학 등 전공 분야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다양한 전공교과목을 통한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해 전공기초 능력을 확립합니다.

3학년

전공심화과정으로 도시계획 및 설계, 교통설계, 교통공학 등 전공 분야별로 심화학습을 진행하고, 도시계획기사·교통기사 취득을 위한 제반교과목을 학습하여 전문가로 발전합니다.

4학년

실무양성과정으로 도시계획 및 설계, 국토 및 지역계획, GIS, 교통계획, 교통공학 등 세부 전공을 선택하여 지도교수별로 졸업논문을 작성하고 작품전에 출품함으로써 도시·교통계획 전반에 걸친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양성합니다.

학과 관련 자격증

  • 도시계획기사
  • 교통기사
  • 토목기사

졸업 후 진로

공기업 관련 이미지
공기업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국토정보공사(LX),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 각 지자체 개발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 대전도시공사 등)

연구원 관련 이미지
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각 지자체 연구원 (대전세종연구원 등)

엔지니어 관련 이미지
엔지니어

도시설계 관련 엔지니어링, 교통설계 관련 엔지니어링, 부동산 관련 엔지니어링

우리과의 자랑

도시답사
도시공학과는 매년 4월경, 전 학년이 이론 및 실무를 위해 주요 도시 현장을 교수진의 인솔아래 방문하여 도시에 대한 이해와 각종 현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도시작품전 및 졸업작품전
학년별로 능력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계획에 대한 패널을 만들어 매년 11월 경, 도시작품전 및 졸업작품전을 개최하여 전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