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학생상담센터

학생상담센터 이용안내
  • 위치 및 연락처
    • 캠퍼스타운 1층 I관 101호
    • 전화번호 042-829-8180~4
  • 이용시간
    • 학기 중 월요일 ~ 금요일 09:00 ~ 17:00
    • 방학 중 월요일 ~ 금요일 09:00 ~15:00
    • 점심시간 12:00 ~ 13:00

모든 상담서비스는 무료입니다. 상담내용과 심리검사 결과는 철저히 비밀보장 됩니다.

개인상담

개인상담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정기적인 1:1 만남을 통하여 학업, 진로, 대인관계, 성격 등의 문제를 비롯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심리적 갈등과 현실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진로 및 적성

졸업 후 진로가 막막할 때, 내가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 내가 원하는 삶은 진정 어떤 삶일까 찾고자 할 때, 나의 적성이나 흥미, 성격이랑 맞는 직업이 궁금할 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업

공부에 집중할 수 없을 때, 시험 전 불안과 긴장이 심할 때, 공부는 했는데 성적이 낮아 내 학업 능력이 의심스러울 때, 리포트, 발표, 시험까지,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자꾸 미루게 될 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격

자신의 성격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보다 성숙한 사람이 되고 싶을 때, 나의 감정이나 생각을 솔직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어려울 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친구들을 사귀기 어렵거나 대인관계에서 소외감을 경험할 때, 대인관계에서 지속적인 갈등을 경험할 때, 다른 이들을 만나는 것이 불편하고 어색할 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서

사소한 일에도 과민해지거나 신경질이 날 때, 우울, 긴장, 불안, 죄책감이 심할 때, 쉽게 화가 나거나 혼란을 느낄 때, 실패감, 의욕상실, 무력감이 심할 때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및 이용절차

  1. STEP 01 신청 (방문, 전화, 온라인)
  2. STEP 02 접수면접 (신청서 접수, 예약)
  3. STEP 03 상담진행 (비밀보장)

집단상담

집단상담은 공동의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과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만나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고 새로운 태도와 행동을 학습하며 주도성, 자율성, 책임감 등의 능력을 증진시키는 모임입니다. 구체적으로 집단상담은 10명 내외의 학생들이 1~2명의 상담자와 함께 일주일에 한 번씩, 1~2시간 정도의 모임을 갖게 됩니다.

자기성장 프로그램

나의 참모습을 찾아가는 여정 속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신 및 타인과의 진정한 만남을 경험함으로써 자기성장을 이루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진로설계 프로그램

개인의 진로, 적성, 능력, 성격 등에 관한 구체적인 탐색과정을 통하여 진로선택 및 의사결정, 행동계획 등 전반적인 진로결정에 도움을 드립니다.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자신과 타인을 수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대인관계 기술을 익힘으로써 대인관계에서 갈등 상황 발생 시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또래상담 프로그램

비슷한 연령의 유사한 생활경험과 가치관 등을 지닌 주변의 친구들이 상담자에게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이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

미술 활동을 통해 평소에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자신의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여 내면의 마음도 돌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연극치료 프로그램

연극의 요소 및 기법을 이용하여 참여자의 성장과 정신건강을 돕는 예술치료로써 극적 현실 속에서 참여자의 경험을 재현하고 변형함으로써 일상 현실에서 경험하는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상의 변화에 도움을 드립니다.

마술치료 프로그램

습득한 마술 기술을 타인 앞에서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 및 발표력 향상을 유도하고 자신의 발표모습을 수정·보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캘리그라피 프로그램

캘리그라피 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살피며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학생들의 대학생활, 학업,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신청방법 및 이용절차

  1. STEP 01 신청 (방문, 전화)
  2. STEP 02 참가자 개별연락
  3. STEP 03 집단상담 (주 1회 2시간 5~10회기)

심리검사

다양한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특성과 심리적 적응 상태 ,적성, 능력, 잠재력 등을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더불어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자기성찰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도움으로써 대학생활의 적응과 개인의 성숙을 돕습니다.

MMPI-2 다면적 인성검사 + SCT 문장완성 검사

자신의 성격 및 적응, 정신건강의 정도를 여러 척도로 알아보며, 개인 내면의 동기와 갈등, 중요한 인물들에 대한 정서적 태도 등 전반적인 심리적 상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검사입니다.

TCI 성격 및 기질검사

기질과 성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검사로 한 개인의 사고방식, 감정양식, 행동패턴, 대인관계 양상, 선호 경향 등을 폭 넣고 정교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MBTI 성격유형검사

자신과 타인의 성격을 이해하고 개인의 관심, 흥미, 가지관, 진로적성 등에 이해를 돕는 검사입니다.

Holland 적성탐색검사

전공 및 진로탐색에 대한 지침으로 활용되며 전공만족도, 전과, 복수전공 및 부전공 등의 선택에도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Strong 직업흥미검사

개인의 일반적인 흥미패턴과 구체적인 흥미분야 및 활동, 적합한 직업 환경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로, 자신의 진로선택과 직업탐색을 하는 검사입니다.

Enneagram 심리역동검사

사람의 성격을 9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유형별 심리상태를 진단하는 도구로서, 타고난 기질에 따른 자신의 생활적 특징, 힘의 원천, 잠재력의 경향성, 스트레스·안정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현재 자신의 대인관계, 진로, 적성, 행동방식, 갈등대처방식 등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이고그램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인식을 증진시키고, 타인에 대한 인식도를 높임으로써 타인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성격의 변화와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MLST 학습전략검사 (약 45분소요)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다수의 전략적 행동이 요구됩니다.

본 검사는 학습과정에 있어서 그러한 습관적, 행동적, 전략적 효율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5요인 검사 (약 40분소요)

성격의 5가지 요인(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 신경증)을 측정함과 동시에 심리적 안정성, 적응/부적응 적 특징을 측정하여 학생들에게서 발견되는 문제를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심리 치료적 접근방향을 제안할 수 있는 심리검사입니다.

신청방법 및 이용절차

  1. STEP 01 신청 (방문, 전화, 온라인)
  2. STEP 02 검사실시
  3. STEP 03 해석상담안내 (일정조율)
  4. STEP 04 해석상담 (비밀보장)

성폭력 상담소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소는 교내의 남녀 학우가 진정한 벗으로 협력하고 조화롭게 성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이성교제, 성 문제에 대한 고민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 활동을 통해 목원대학교 구성원으로 하여금 성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게 함으로써, 성숙하고 건강한 대학 성문화를 형성 확산하는데 기여합니다.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남녀차별과 성희롱을 금하도록 하고 성차별 피해자에 대한 권익을 구제하고자 설치되었습니다.

성희롱이란?

업무, 고용, 기타 관계에서 성적 굴욕감,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행, 기타 요구 등에 대해 불응하단 이유로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성폭력이란?

성폭력은 상대방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성적인 행위를 하도록 강요하는 폭력행위 입니다. 강간 뿐 만 아니라 원치 않는 신체적 접촉, 음란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서 접하게 되는 불쾌한 언어와 추근거림, 음란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 등 상대의 의사에 반해 성적으로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언어적·정신적 폭력을 말합니다.

또한,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도 간접적인 성폭력에 해당합니다.

성폭력·성희롱 상담

  1. STEP 01 접수 (방문, 전화, 온라인 신고)
  2. STEP 02 성고충상담
  3. STEP 03 사건처리

사건처리절차

  1. STEP 01 피해신고 접수
  2. STEP 02 성피해 상담
  3. STEP 03 성폭력 대책 위원회 소집
  4. STEP 04 사건심사 및 조사
  5. STEP 05 조사결과 심의 의결 및 처리
  6. STEP 06 총장보고
  7. STEP 07 징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