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관현악·작곡학부 (관악, 현악, 작곡전공)

관현악·작곡학부

관악전공 | 현악전공 | 작곡전공

“지성과 감성을 갖춘 인격적 음악인 양성”

  • 음악관(F) 115호
  • 042-829-7890
  • 042-829-7919
관현악학부 소개 이미지

Division of
Orchestral Instruments and Composition

학부소개

관현악전공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다양한 종류의 관현악기 및 타악기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연주자로 성장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전문화된 전공실기 지도와 클래식 악곡 해석을 위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며, 연 4회 이상 개최되는 정기연주회와 실내악 수업을 통한 풍부한 무대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고도의 연주력을 갖춘 전문적인 음악인으로 성장하여 우리나라 예술문화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데에 기여하고자 한다.

작곡전공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성과 다양성을 갖춘 창의적 음악인재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다양한 이론 교과들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음악의 근본원리를 견고히 하며, 깊이 있는 작곡실기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내/외 작품발표 기회들을 제공하여 작곡가로서의 예술성과 창의적 역량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학부특성

관현악전공

오케스트라에 포함되는 다양한 종류의 악기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독주자로서의 기량 뿐 아니라 실내악과 오케스트라 연주자로서의 수준 높은 연주력과 전문성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다양한 시대와 양식의 클래식 작품들을 학습하고 그 안에서의 연주자의 역할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함으로써 오케스트라를 기반으로 한 클래식의 정통성과 창의성을 갖춘 음악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작곡전공

특성화 및 세분화하여 구성된 작곡실기 교육과정을 통하여, 음악의 기초를 확립하는 클래식음악으로부터 영화·영상음악, 대중음악, 한국음악 등의 다양한 공연예술의 영역으로 창작의 스펙트럼을 확장하였으며, 새로운 시대에 능동적으로 준비된 작곡가를 양성하기 위해 작품 구상의 그 시작부터 연주 및 유통 등의 단계까지 다각적으로 접근하는 창작음악교육을 지향한다.

교육목표

지성과 감성을 갖춘 인격적 음악인, 인류 사회를 생각하는 봉사적 음악인을 길러 창의적인 미래 사회를 실현하는 인재양성

교육과정 (관현악전공)

1학년

기초 전공을 바탕으로 실기 및 이론 중심 교육이 진행됩니다.

2학년

전공 및 교양과목을 통해 음악적 지식과 내재적 소양을 길러냅니다.

3학년

다양한 시대별 작품을 접해보고 음악적 이해와 견해를 넓힙니다.

4학년

취업과 관련된 자격증 취득과정 및 전공직종 심화학습을 통해 전문성을 기릅니다.

교육과정 (작곡전공)

1학년

음악의 근본원리를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이론수업들을 통하여 작곡가로서의 기초를 견고히 합니다.

2학년

보다 심화된 이론수업들과 함께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고 체험하는 실기수업들을 병행하며, 완성된 작품을 연주자들과 함께 작업하여 무대에 올리는 연주의 과정을 익힙니다.

3학년

음악의 이론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과목들과 대중음악, 영상음악, 한국음악 등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공부하는 전공실기를 통하여 창작의 스펙트럼을 확장합니다.

4학년

음악 이론 및 작곡 실기의 심화 및 실용화를 위한 과목들을 공부하는 동시에, 각 학생의 다양한 창작적 성향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작곡가로서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작품발표활동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부 활동

정기연주회

교내외 정기공연 현악 정기연주회(춘계), 관현악 정기연주회(춘계), 관악정기연주회(추계), 관현악 정기연주회(추계)

실내악

Trio(3명) 이상의 구성으로 다양한 악기가 팀을 이루어 음악을 표현하는 앙상블 활동

연주발표

무대를 통한 자신만의 음악을 표현하는 독주회

취득가능 자격증

  • 문화예술교육사 2급

졸업 후 진로 (관현악전공)

연주 관련 이미지
연주

솔리스트, 실내악 전문연주자, 오케스트라 연주자

교육 관련 이미지
교육

대학교수 및 강사, 예술중고등학교, 음악중점학교 실기강사 및 교사, 국공립 문화예술단체 악기지도강사, 초등·중학교 특기 적성 교육자

악기제작 관련 이미지
악기제작, 악보출판

악기 제작 및 수리 전문가, 악보 및 음악관련서적 전문업체

공연예술전문가 관련 이미지
공연예술 전문가

무대감독, 음향, 공연기획 및 진행

졸업 후 진로 (작곡전공)

작곡 (직접생산) 관련 이미지
작곡 (직접생산)

전문작곡가, 편곡자, 게임음악 제작자, 방송 및 영상음악 제작자, 음향 디자이너

프로덕션 (간접생산) 관련 이미지
프로덕션 (간접생산)

지휘자, 공연기획자, 문화예술단체 운영자, 악보계, 교회음악가

교육 관련 이미지
교육

음악대학 교수, 겸임교수, 외래강사 등

관현악전공의 자랑

목원대학교 관현악전공은 1976년 설립 이래 4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1000명이 넘는 졸업생을 배출한, 관현악 전공으로 중부권 최고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부입니다.

학생들은 교통이 편리한 위치에 자리한 아름다운 캠퍼스 안에 쾌적한 최첨단 시설과 다양한 자료를 갖춘 음악대학시설을 이용하며 편리한 대학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현악정기연주회, 관악정기연주회, 관현악정기연주회 등의 공연을 통하여 교내는 물론 지역사회의 예술공연발달에 이바지하며 다양한 청중들과의 만남으로 지역사회소통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작곡전공의 자랑

작곡전공의 기초확립 및 정통성을 강조하면서도, 새로운 시대의 음악계가 요구하는 작곡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영화•영상음악, 대중음악, 한국음악 등 보다 다양한 트랙으로 디자인된 전공실기의 교육과정을 확립하였습니다. 졸업 후 작곡가로서의 세부진로를 결정하는데 매우 유리한 경험으로 작용될 것입니다.

전통있는 대규모 음악대학의 면모를 갖춘 목원대학교 음악대학은 다양한 현대식 교육환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잘 관리된 피아노와 충분한 개인레슨실 및 연습실, 세미나실, 콘서트홀 등이 균형 있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작곡가들을 위한 첨단 레코딩 장비를 갖춘 녹음실과 뮤직비디오 촬영이 가능한 영상장비를 완비한 스튜디오 등의 시설을 활용한 프로듀싱과 음원유통작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