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막막한 취업의 길, 함께 찾아드립니다” 목원대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청년 맞춤형 취업정책 소개로 진로 길잡이

작성자홍** 등록일2025.08.05 조회수88

 


 "막막한 취업의 길, 함께 찾아드립니다"

목원대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청년 맞춤형 취업정책 소개로 진로 길잡이

 

취업 준비가 막막했는데 청년정책 소개를 들으면서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목원대학교(총장 이희학) 마케팅빅데이터학과 2학년 최희원씨는 지난 1학기 학과로 직접 찾아온 찾아가는 재맞고 설명회에 참여한 경험을 이렇게 회상했다. 재맞고는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의 줄임말로,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대학이 운영하는 청년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목원대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정책 소개는 물론 진로 검사(잡케어), 11 상담 등을 진행하며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진로 탐색을 돕고 있다.

목원대는 단순히 취업 관련 정보를 나열하는 홍보를 넘어, 학생이 정책을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목원대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는 지난 2월부터 최근까지 청년 취업지원 정책 집중 홍보기간을 설정하고 재학생, 졸업(예정), 지역청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취업 정책 등을 소개하며 실질적인 취업 지원 성과를 거뒀다고 5일 밝혔다.

목원대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는 이번 집중 홍보기간을 고용노동부와 대전시를 비롯해 대전고용복지플러스센터, 이노폴리스벤처협회, 대전일자리지원센터, 청춘스럽, 대전광역새일센터, 국민취업지원제도 운영기관(케이잡스·제이엠커리어)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운영했다. 교내에서도 중앙도서관, 국제협력처, 학생상담센터, 각 학과 등 다양한 부서가 함께하며 통합적인 지원 체계를 선보였다.

좋은 반응을 얻은 프로그램 중 하나는 청년고용정책 탐구생활이었다. 이노폴리스벤처협회와 관계기관 5곳 등이 협력해서 진행한 해당 프로그램에는 1351명의 청년이 참여해 정책홍보부스를 방문하며 각종 청년정책 정보를 활용하는 취업 지원 서비스를 직접 체험했다. 대전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함께한 일자리 수요데이에서는 반도체와 과학기술 분야 기업들의 설명회와 현장 면접을 진행해 실제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목원대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는 대전 서구에서 개최한 굿잡(JOB) 일자리박람회에 목원대 재학생들을 참여시켜 기업과 직접 소통하며 현실적인 진로 방향을 그려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창업 특강 및 상담 프로그램 등을 함께 제공했다. 찾아가는 재맞고 설명회를 학과에서 129회 운영하며 2631명의 재학생에게 개별 상담과 진로 검사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점검하고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졸업생을 위한 맞춤형 지원도 병행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졸업생 257명을 대상으로 졸업생 집중관리 프로젝트를 운영해 11 진로 상담과 취업 설계 등을 지원했다.

목원대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는 청년 취업지원 정책 집중 홍보기간이 단순 정책 안내에 머무르지 않고 정책을 더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 가까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했다. 교내 곳곳에 포스터와 전광판(DID)을 활용하고, SNS·이메일·학과 공지 등을 이용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홍보를 병행했다.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는 학생들이 평소 다니는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정책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보니 각종 프로그램 참여율도 눈에 띄게 높아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서용호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장은 청년들에게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각자의 상황에 필요한 정책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이번 집중 홍보기간을 운영했다앞으로도 청년들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